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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뷰이 : 안근철 / 인터뷰어 : 이수정, 이경엽

     

    1. 기록활동가 안근철은 어떤 사람인가요?

    아키비스트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작업해야 한다는 얘기를 많이 하는데, 이는 현실에서 완벽하기는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지향점이라 생각하고 최대한 가까이 다가가려고 하고, 100% 객관성, 중립성에 대한 스트레스는 안 받으려고 합니다. 좀 더 주관적으로 관점을 가지고 작업하려고 하고 있어요. 그곳의 기록을 가장 잘 아는 것은 누구보다도 그 현장에서 가장 오래 있고 기록을 많이 본 사람들입니다. 그들의 주관성은 꽤 상당한 객관성 및 중립성과 닿아있다고 생각해요.

     

    2. 이번 시민기록컨퍼런스에 어떻게 참여하게 되셨고, 평소 어떤 기록활동을 하시나요?

    저는 세션3 공공프로젝트 발표자로 왔어요. 원래 도시 관련된 공간 기록하는 일을 하기도 하는데, 오늘은 청계천-을지로 사례를 발표하러 왔어요. 청계천-을지로 지역이 서울의 사대문 안 있어서 역사적으로나 산업 생태계로나 잘 되어 있는 지역인데, 재개발이 많이 진행되고 있거든요. 2018년도에 처음 철거가 진행되는 게 눈으로 보였을 때, 같이 동감하는 예술가, 연구자들이 거기 모여서 2018년 겨울인가 그때부터 하다 보니 이렇게 됐는데요. 그때 철거되는 거를 본 지역이 최근에 보면 엄청 높은 주상복합이 들어와서 이제 입주까지 했어요. 그렇게 시간이 좀 됐네요.

    그때 그 사례로 재개발 반대활동이나 세입자 관련대책으로 서울시나 중구청에 모여서 요구하기도 하고 집회도 하고 그렇게 관계 맺으면서 거기 계신 분들 되게 오래 만나기도 하고요. 30~40년 동안 한자리에서 일하시기도 하거든요. 그런 내용을 인터뷰도 하고 공간 기록도 하고 그렇게 기록 작업하면서 했었어요. 얘기하고 그러는 기회들이 많았어도 거기에 대해서 좀 더 기록이 되게 하는 작업은 사실 일하시는 분들 모시고 하기가 쉽지 않잖아요. 그분들은 일해야 되는데. 그런데 들어가서 관계 맺고 이러니까 조금은 쉽게, 좀 더 수월하게 기록되고 했던 것 같아요. 이제는 다 개발된 상황이에요.

     

     

    3. 혹시 기록 관련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있으신가요?

    마을에 숨어 팀에서 둔촌주공아파트 기록활동을 할 때의 일입니다. 아파트단지가 철거되기 전 아파트에 추억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스탬프 투어의 스태프로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당시 참여했던 분들의 표정들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커플룩을 맞춰 입고 왔던 엄마와 딸, 외국에 살다가 한국에 들렀던 분인데 잠시 시간을 내어 왔다고 했던 어떤 분. 장소 애착에 관한 책이나 강연의 글과 말보다 투어에 참여했던 그분들의 표정에서 아파트에 대한 애정을 많이 느낄 수 있었어요.

       

    4. 향후 다른 프로젝트 계획이 있으시다면 조금만 알려주세요

    다양한 도시공간 중에 산업시설 및 단지 혹은 도시기반시설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 공간들은 크게 조명은 받지 않거나 도시의 흉물로 인식돼왔지만, 사실은 도시공간이 유지되기 위해 꼭 필요한 공간들이에요. 기존에 서울의 마포 석유비축기지, 당인리발전소, 정수장, 청계천 기계공구상가와 부천 소사의 기계공장 등 아카이빙 작업을 했어요. 서울과 인천 사이의 산업시설을 좀 더 깊게 보고 싶습니다. 고향이 인천이고 현재는 서울에 살아서 좀 더 친숙하고 관심이 가는 것 같아요.

     

       

     

    5. 안근철에게 기록이란 무엇인가요?

    기록의 형태를 좀 더 확장해서 생각하고 싶어요. ‘도시 내에서 사람들이 일하고 생활하면서 만드는 주변의 모든 흔적들이라고 생각해요. 문서, 박물류 들보다 크기를 확장하여 건축물도 기록이 될 수 있어요. 건축물 외부의 장식, 배관, 간판 등도 건축물의 맥락을 설명해주는 요소들입니다.

     

     

     

     

    기록활동가 인터뷰 : "도시 공간의 확장된 기록"_안근철
    바람자전거, 참비움

    조회수 343

    2024-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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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분은 '공익활동'의 정의를 아시나요? 경기도 조례1)에 공익활동은 '법인 또는 단체 등이 자발적으로 행하는 공익성이 있는 활동으로 영리 또는 친목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활동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기록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기록활동가'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기록'은 무엇일까요? 사전2)에서는 '주로 후일에 남길 목적으로 어떤 사실을 적음. 또는 그런 글.'이라고 합니다.

    '기록'을 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인 것은 ''을 남기는 것이겠죠. 그 다음으로는 사진을 찍거나, 영상을 찍는 등의 시각적인 무언가를 남기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기록'은 누가 하는 것일까요. 기록은 특정한 누군가가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이 평소 일기를 작성한다면, 그것은 여러분의 하루와 삶을 기록한 것입니다.

    기록을 하는 방법도, 이유도 다르지만 '기록'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록을 통해 '무엇을' 이야기 할지는 '기록'의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사회의 쏟아지는 수많은 기록물들에는 '기록'을 통한 이야기는 없이 '기록'만을 위한 사업으로 만들어진 '기록'들이 존재합니다.

    1) 경기도 시민사회 활성화와 공익활동 증진에 관한 조례 제24   / 2) 출처: 네이버 사전

     

    수많은 기록의 숲에서 기록을 목적으로 사업하지 않아도 만들어진 '기록'들을 이야기들도 있다는 것을 경기도 공익활동 시민기록컨퍼런스(이하 공기놀이)의 세션 3 "공공프로젝트, 삶의 그릇이 되다"를 통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공공프로젝트' 단어가 낯선 분들도 계실겁니다. 기록하면 '', '영상', '사진'으로 생각했지 갑자기 '프로젝트'가 나온다며 당황하셨을 수 있습니다. 앞서 얘기한 누구나 할 수 있는 기록을 '공공''무엇'을 기록하기 위한 것을 '공공프로젝트'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겁니다.

     

    좌장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윤지현 이사

     

    "공공프로젝트, 삶의 그릇이 되다"의 공공프로젝트는 하나. 도시 개발 둘. 마을 기록 셋. 문화 예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좌장을 맡아주신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윤지현 이사님의 진행으로 도시개발 분야로는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안근철 활동가님, 마을 기록 분야는 () 증평 아카이빙 프로젝트 이도순 연구원님, 문화 예술 분야는 소다 미술관의 장동선 관장님이 소개해주셨습니다.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활동가 안근철

     

    도시개발이 '공공''기록'이 될 수 있을까?

     

    "정비사업은 도시기능의 회복이 필요하거나 주거환경이 불량한 지역을 계획적으로 정비하고 노후ㆍ불량건축물을 효율적으로 개량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주거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재개발'이라는 단어를 이야기하면 도시기능 회복, 상권활성화, 주거환경 개선 등이 떠오를 것입니다. 하지만 이면에는 마을의 과거가 사라지고, 원주민들의 삶이 사라지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재개발'이라는 정비사업에는 '기록'이 함께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청계천, 을지로의 재개발 상황에서 조금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청계천 공구상가의 독특한 간판을 디자인하여 거리 행진 피켓으로 활용하고, 청계천과 을지로의 산업 생태계 네트워크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 공공임대상가를 건축할 때 기존 소상공인들의 작업 환경을 기록하여 반영하기도 했습니다.

     

    "재개발, 재건축사업은 공공성을 갖는 프로젝트. 정비사업에서 이뤄지는 기록작업은 공공성을 획득할 수 있는 방식으로 행해져야 한다. 이런 방식이 이뤄질 수 있으려면 전통적인 아키비스트의 역할 이외에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끝으로 재개발, 재건축 사업은 긍정적인 결과만을 갖고 오지 않습니다. 재개발 구역의 역사와 원주민의 삶은 재개발과 재건축 사업이라는 프로젝트에서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록작업과 재개발의 프로젝트에는 '공공성'이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한국의 도시 개발에서는 여러가지로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안근철 활동가님의 이야기 처럼 전통적인 아키비스트의 역할 이외에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 증평 아카이빙 프로젝트 연구원 이도순

     

    마을 기록은 무엇일까?

     

    "기본 계획을 세울 때 증평을 모르는 상태에서 이제 기록 전문가들이 기록만 목적으로 무언가를 이제 아카이빙을 어떻게 해야 한다 이렇게 말을 할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이제 증평만의 증평을 위한 아카이빙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 원칙을 먼저 세웠습니다. 이제 증평을 조사하고 증평에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서 인터뷰하고 증평에서 말하는 그 가치가 무엇인지 증평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제 얘기를 하면서 원칙을 세웠습니다."

     

    증평 아카이빙 프로젝트는 2018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예산을 확보 하고 2019년 증평 아카이빙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증평의 아카이빙 방법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고, 증평의 아카이브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고, 어떤 지향성을 가져야 하는지, 5년 동안 어떤 계획을 가지고 어떤 단계적으로 진행 되어야 하는지 큰 그림을 그리며 사업이 시작됐습니다.

    마을을 기록하는 과정에서 제일 첫 순서는 기록하는 마을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증평 아카이빙은 4가지의 원칙을 세웠습니다. 첫번째는 자주적 아카이빙을 하는 것이며, 두번째는 지속가능한 아카이빙 하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떳떳한 아카이빙3)을 하고, 네번째는 증평 사람을 우선으로 하는 아카이빙을 하는 것입니다.

     

    3) 떳떳한 아카이빙이라고 해서 뭔가 이렇게 자랑스러운 누구에게 보여줄 만한 남에게 자랑거리 있냐 모으는 그런 기록들이 아니라 자신들의 실패 경험,허물 이런 것도 다 기록으로 남겨서 좀 나의 삶을 증평 사람들의 삶을 좀 떳떳하게 기록으로 남겨보자 - 이도순

     

     

    증평 프로젝트의 원칙에 중심이 되는 것은 '증평의 주민'이었습니다. 3자인 ''과 전문 기록자들이 중심이 되어 활동하지 않고, 3자가 떠난 후에도 마을에서 지속적으로 유지 될 수 있도록 활동하였습니다.

     

    대부분 마을을 기록하는 과정에서 주체는 '기록 전문가' 들이 중심이 됩니다. 하지만 증평 프로젝트에서 중심은 '증평 주민'이었습니다. 그렇기에 프로젝트의 제3자 들(연구원, 전문 기록단 등)'증평기록가'를 양성했습니다. 증평 기록가는 증평에 거주중인 주민뿐만 아니라 증평에 있는 단체 활동가, 증평에 기억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증평기록단의 활동을 통해 기록관과 기록집, 전시회 등을 진행했습니다.

    '주민' 중심으로 진행 된 증평 프로젝트에서 놀라운 것은 ''의 역할이었습니다. 마을 기록을 진행하는 다른 지역을 보면 '단시간', '전문가 중심'이 되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은 예산만을 지원하고 실무적인 것은 '전문가'들이 빠르게 진행합니다.

    하지만 '주민' 중심으로 진행된 증평 프로젝트는 ''도 예산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닌 '조례'4)를 만들어 '마을 기록'에 대한 ''으로써의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주민들이 만든 기록이 활용 될 수 있게 역할을 했습니다.

    기록의 방식이 다양한 만큼 마을 기록은 진행하는 곳들마다 다를 것입니다. 증평 프로젝트에서 기록은 '마을'을 이해하고 '주민'이 중심이 됐다는 점에서 다른 기록들과는 큰 차이를 갖고 있습니다.

     

    "천천히 하더라도 양이 많지 않더라도 꾸준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방법들을 좀 찾아서 5년 동안 만들어 놓지 않았나라는 생각입니다."

     

    이도순님의 마지막 말씀처럼 5년이라는 시간이 올해로 마무리 되어 프로젝트 진행한 연구진과 전문 기록가는 증평을 떠나지만, 이들이 만들어낸 증평의 '기록'의 씨앗은 계속 자라날 것입니다.  

     

    4) 증평군 기록물 관리에 관한 조례

     

    소다 미술관 관장 장동선

     

    (공공)예술·디자인에서 기록이란 무엇일까

     

    "집 하고 학교 특히 여러분들은 집 하고 직장 다니시잖아요. 그걸 제1의 공간, 2의 공간이라고 해요. 그 이외에 내가 가고 싶은 공간을 제3의 공간이라고 합니다. '''회사' 이외에 가고 싶은 제3의 공간으로 가장 잘 하는 곳이 '스타벅스' 입니다. 그래서 그런 공간을 미술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저희는 생각해서 예술을 좀 다양하게 많이 경험할 수 있게 해드리고 있어요."

     

    대한민국 국민들이 1년에 미술관을 가는 평균 횟수가 0.6라고 합니다. 그리고 제일 많은 사립미술관은 서울에 있다고 합니다. 주말에 시간을 만들어 가는 제3의 공간에 미술관은 우리와 거리가 멀게만 느껴집니다. 그리고 갑자기 튀어나오는 미술관이 '기록''공공성'은 어떤 관계인지 감이 안 잡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술은 어떻게 표현하냐에 따라 '기록''공공성'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소다 미술관(이하 소다)'도시는 미술관'이라는 프로젝트가 그 중 하나입니다. 소다가 위치한 지역은 화성시 안녕동으로 인프라가 좋은 곳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소다는 사람들이 미술관에 올 수 없으니 예술가들이 나가기로 생각합니다. 나가는 과정에서 소다는 한 가지 질문을 갖고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아마 아키비스트도 같은 과정일 것 같은데요. 뭐든지 질문으로 시작해서 질문으로 끝나죠. 우리 그러면은 예술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라는 조금 더 구체적인 질문을 갖고 시작을 했습니다. 이유가 화성이 너무나 빠르게 엄청나게 성장하고 되게 좋은데요. 수원보다 프라이드도 굉장히 낮고요. 동탄은 저는 화성 사람 아니고 동탄 사람 이라고 해요."

     

    소다의 이야기 처럼 화성시는 원도심과 신도심 사이에 대립과 단절이 되어 있습니다. 지역을 연결하는 다양한 매개 사업들도 없고, 도시 내 대중교통도 취약한 상황입니다.

     

     

    인프라를 만들라 하면 도로를 깔고, 철도를 만들고, 지하철 개통하는 등의 '하드 인프라"를 생각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하드 인프라는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기도 어렵고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의 단절을 해결하고자 소다는 '소프트 인프라'를 활용합니다. 소프트 인프라는 예술, 경관, 건축 등 사람과 이야기로 잇는 도시의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 입니다. 그렇기에 소다는 도시의 건축, 디자인, 예술 거점을 전문가와 찾아 함께 여행을 떠나고 발굴된 일부를 시각화 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렇듯 소다 미술관의 '도시는 미술관' 프로젝트는 '기록''공공성'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전시를 하기 위해 주제를 가지고 선별하고, 수집하고, 보이지 않는 가치를 가시화 하고, 메시지를 나누고, 공유하고 연결하는 과정들을 겪고 있습니다.

    평소 우리에게 예술은 '전시'라는 것을 통해 디자인적, 시각적인 가시화가 부각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몇몇 다른 미술관에 가면 전시물들만 있고 이후의 이야기는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다의 공공프로젝트에는 '전시'를 넘어 '기록''수집'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시민기록컨퍼런스를 진행하기 전에는 공공프로젝트라는 말이 낯설게 느껴졌습니다. 무엇이 공공이고 프로젝트가 기록과 무슨 관련이 있는 것일지 궁금증만 있었습니다. 궁금증은 세션3의 프로젝트 사업들을 보면서 해결되었습니다. 재개발이라는 사회의 문제 속에서도, 마을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과정들 속에서도, 문화와 예술이라는 장르에서도 '공공'은 있었고 '기록'은 존재했습니다. 그리고 기록은 어디에나 있지만 ''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다시 생각해보게 된 날이었습니다. 기록과 관련된 프로젝트가 목표인 사람들은 증평 마을과, 소다 미술관에 직접 가서 '기록'의 역할과 의미를 다시 느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장스케치]경기도 공익활동 시민기록컨퍼런스 : 세션3_“공공프로젝트, 삶의 그릇이 되다.”
    라이언

    조회수 377

    2023-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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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 경기도 공익활동

    시민기록컨퍼런스

    공기놀이

     

    공기놀이컨퍼런스자료집과 기념품 공기

    안녕하세요! 경기도 공익활동 지원센터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는 '공익인간' 입니다:)

    20231028, 행궁동에 있는 수원문화재단에서 열린 '2023 경기도 공익활동 시민기록컨퍼런스 공기놀이'에 참여한 행사의 후기를 함께 나누고자합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시민사회 기록 활동 활성화 및 새로운 기록사업모델 창출이라는 주제로 전국의 저명한 기록전문가와 함께 시민 기록가가 어우러져, 기록의 새로운 시각과 가치를 공유하고 탐구하는 뜻깊은 자리로 진행되었습니다. 컨퍼런스에 참여한 '3기 아카이브 에디터'로서, 이 특별한 자리에서 어떠한 경험과 인사이트를 얻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기록의 중요성과 가치를 공유하였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028일 행궁동 수원문화재단에서 열린 경기도 공익활동 시민기록컨퍼런스

     

     

    공기놀이?

    경기도의 기록활동가 모두 모여라!

    경기도의 '기록활동가'들과 전국의 기록전문가가 모인 이 자리는 기록의 새로운 시각과 관점을 공유하고 기록의 가치를 탐구하는 뜻깊은 시간으로 기억됩니다. 컨퍼런스는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와 3기 아카이브 에디터가 주관하고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협력한 행사로, 시민기록 활동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기록사업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습니다.

     

    컨퍼런스의 이색 제목 '공기놀이', 단어가 먼저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 제목은 한국의 전통놀이인 공기놀이와 뜻밖의 연결고리를 가지며, 이 연관성은 흥미로운 의미를 갖습니다. 전통 놀이는 우리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는 중요한 방식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과거로부터 현재와 미래 세대에게 전달되는 중요한 가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컨퍼런스인 공기놀이가 이러한 전통 놀이와 연결되었을 때, 기록활동가들과 참가자들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며 우리 역사와 문화를 새롭게 이해하고 보존하는 방법에 대한 생각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 연결은 미래의 시민기록 활동을 지속하고 그 가치를 강조하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공기놀이컨퍼런스 사회자 강민진 대리(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정책협력팀)

     

     

    공익활동을 기록하다

    공익활동을 넓히는 세상 이야기, 기억을 기록하다.

    "익활동을 록하다."

    컨퍼런스의 제목인 공기놀이는 사실 공익활동을 기록하다의 줄임말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이름은 기록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동시에 놀이적이고 즐거운 분위기를 전달합니다. '공기놀이'가 공익 기록을 놀이처럼 즐겁게 활동하는 자리를 상징한다면, 이 컨퍼런스는 놀이와 학습을 결합하여 참가자들에게 유익한 경험을 제공하는 곳으로 더욱 의미 있게 여겨집니다. 이렇게 정책협력팀의 '작명 센스'는 이번 컨퍼런스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었습니다. 컨퍼런스 자료집과 함께 제공된 알록달록한 '공기'는 참가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였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이 컨퍼런스를 더욱 생생하게 만들고, 기록 활동을 놀이처럼 즐겁게 만들었습니다.

     

    민진영(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운영위원장) 축사로 활짝 열린 개회식

     

    민진영 위원장의 축사로 개회식이 활짝 열렸습니다. 민위원장은 컨퍼런스를 시작으로 기록 활동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의 공동의제로 발굴되고 사업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지역의 시민기록자 참가자들에게 컨퍼런스의 중요성과 목표를 상기시키며, 기록 활동의 가치를 더욱 강조하였습니다.

     

     

    "진실을 탐색하며 기록의 가치를 강조하는 특강: 박상규 기자의 강연"

    박상규 진실탐사그룹 셜록 대표이사가 기록이 바꾼 세상, 진실이 된 기록주제로 열강을 펼쳤다.

     

    경기도 공익활동 시민기록컨퍼런스 공기놀이의 주목받는 특강 중 하나는 진실탐사그룹 셜록 박상규 기자의 강연이었습니다. 박상규 기자는 진실탐사그룹 셜록의 대표이사로서, 2018년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을 수상하였고, 저서 "이게 다 엄마 때문이다"등을 통해 기록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진실을 밝히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록 활동과 진실을 탐구하는 방법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받았습니다. 박상규 기자는 특강에서 "같은 사건, 다른 이야기"를 강조했습니다. 그는 사건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안보이는 것을 보이게 하며, 안들리는 것을 들리게 하는 중요성을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진실을 밝히고 기록을 완성해 나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시민기록자에게 박상규 기자는 사건의 이면을 파헤치는 능력과 독자 중심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기록자는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존중하고 고려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박상규 기자의 위트와 재치가 풍부한 입담으로 강연은 시간 가는 줄 몰랐습니다.

     

    중요한 것은 보이지 않는다! 다양한 관점에서 진실을 밝혀야한다고 강조하는 박상규 기자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은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질문을 하였습니다. 박상규 기자는 기사를 취재할 때 시간을 어떻게 할애하는지, 정정 보도를 하는 경우가 있었는지, 수원화성에 관한 이야기를 영상으로 만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의 질문에 답변하며, 참가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었습니다.

     

    박상규 기자의 재치와 풍부한 입담으로 강연에 집중하는 청중

     

    이 특강을 통해 기록과 진실을 추구하는 열정을 배우고, 시민기록 활동의 중요성과 가치를 더욱 이해하며, 기록자들은 진실을 기록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역할을 계속해 나가야겠다는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박상규 기자와 공익활동가들과 함께 기념사진

     

    오전 특강이 끝나고 행궁동 맛집인 해물천지에서 점심식사를 제공받아 맛있게 식사하고, 다과도 즐기다 보니 오후 섹션1. “시민, 영상으로 기록하다세션에서 토론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세션별 토론은 따로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철과일과 핑거푸드, 그리고 커피음료가 준비된 케이터링

       

    이벤트 중에는 별도의 체험부스도 마련되었는데, 3기 에디터들이 특별 콘텐츠로 제작된 공익활동 성향 테스트와 네트워크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명함 만들기 체험활동이 있었습니다. 중간중간 휴식을 취하며 다양한 즐길거리를 즐길 수 있었던 행사였습니다.

     

     

    "내가 셀럽? 전생에 나는 누구! 공익활동가 전생 테스트"

     

    공익활동 성향 테스트를 완료하면 결과값의 전생 인물 스티커를 선물로 받을 수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저는 어린이를 사랑하는 오드리 햅번과 성향이 비슷한 결과가 나와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이 특별한 체험을 통해 다양한 성향을 발견하고 공익활동에 참여하는데 더 많은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공익활동 콘텐츠 기획단이 제작한 공익활동 성향테스트를 체험하고 있는 참여자들

     

     

    단 하나 뿐인 오늘의 나를 기록하다. ‘오늘의 명함만들기!

    '오늘의 명함' 만들기는 단 하나 뿐인 오늘의 나를 기록하고, 자신만의 명함을 제작하는 특별한 체험활동이었습니다. 이렇게 만든 명함은 '기록활동가 네트워크 파티'에서 활용될 예정이었죠. 이러한 명함은 참가자들 간의 소통과 네트워킹을 촉진하는데 사용되며, 더 많은 이벤트와 활동을 향해 참가자들을 기대하게 합니다. 어떤 이벤트가 참가자들을 기다리고 있는지 기대가 되었습니다.

     

     

    햇살고운날 만남정성이 담긴 참가자에게 명함을 받고 참 행복했습니다:)

     

     

    2세션별 토론

    세션별 토론에서는 세 가지의 기록 매체 및 주제로 나누어, 조금 더 세부적인 기록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평소 궁금했던 이야기들을 기록전문가들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어 활동가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각 세션별로 나눈 구체적이야기들은 추후 공익웹진을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세션별 토론 주제

    세션1: “시민, 영상으로 기록하다

    좌장 엄상미(화성시 정책아카이빙 전문관/정책자문관(전략사업담당관)

    패널 박경태(영화감독,대표작:<거미의 땅>(2013),<임신한 나무와 도깨비>(2019), 오가음(컬쳐플레이트 기획자)

     

    세션2: “공동체, 출판으로 기록하다

    좌장 임민아(출판사 미디어랩 이유 대표,협동조합 커뮤니티플랫폼 이유 이사장)

    패널 배은희(출판사 빨간집 대표), 강진영(독립서점 모모 책방 대표)

     

    세션3: “공공프로젝트, 삶의 그릇이 되다

    좌장 윤지현()한국기록전문가협회 이사)

    패널 안근철(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활동가), 이도순(메모리플랜트 증평아카이빙 사업 연구원), 장동선(소다미술관 관장)


     

    새로운 기록을 말하다

    콘텐츠 쇼케이스에서는 다양한 주제와 분야에서 기록을 새롭게 다루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선영 매니저(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마을정책팀)"데이터로 쌓이는 마을기록"에 중점을 두고 경기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마을데이터 스토리화 사업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떻게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역 마을의 기록을 새롭게 조명하고 있는지를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2023 공익활동 콘텐츠 기획단은 '빅데이터 기반 기록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참여하며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기술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기록활동가 5(소소, 심지, 바람자전거, 럭비공, 공익인간)은 옥소폴리틱스 대표 고승혁 및 마케팅 매니저 이하나와 협업하여 "공익활동 성향 테스트" 사례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공익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활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계획하는 방법을 공유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공익활동과 기록의 새로운 결합을 탐구하는 과정이 강조되었습니다.

     

    이선영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마을정책팀)

     

    2023 공익활동 콘텐츠 기획단을 대표해 3기 에디터 심지(이민지)옥소폴리틱스 고승혁 대표가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우리를 기록하다

    기록활동가 네트워크 파티

    그물코마을교육공동체 활동가이자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3기 아카이브 에디터로도 활동 중인 김영희 행복한 마을공동체 이음 대표의 사회로 네트워크 파티가 열렸습니다. 시민기록가들이 서로를 발견하고 연대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으며, 다양한 기록 활동가들이 함께 모여 기록과 인터뷰를 통해 소통하였습니다. 이 네트워크 파티를 통해 시민기록자들이 서로를 인터뷰하고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행사는 서로를 인터뷰하며 기록활동가들이 서로를 기록하는 시간을 가진 후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인터뷰어와 인터뷰이의 명함을 제출하였고, 오늘의 인터뷰어와 인터뷰이를 추첨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인터뷰어는 자신의 명함과 핸드폰 녹음을 준비하고, 명함이 없는 참가자들은 행사장에서 '오늘의 명함'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후 예상 질문을 통해 인터뷰가 이루어지고, 인터뷰어의 리뷰를 듣는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소통하며, 시민기록가들 간의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같은 소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기록과 이야기를 함께 나누며, 기록 활동의 가치를 공유하는 자리였습니다.

     

    네트워크 파티를 통해 시민기록자들이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

     

    네트워크 파티에서는 최고의 인터뷰이와 인터뷰어가 뽑혀 특별한 시상식이 열렸으며, 참가자들은 이 자리에서 기념사진을 찍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폐회식에서 송원찬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장은 "기록은 계속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이 행사를 아름답게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러한 소중한 순간을 통해 시민기록가들은 더 나아가서도 기록 활동을 지속하고 공유할 의지를 다졌습니다. '2023 경기도 공익활동 시민기록컨퍼런스 공기놀이'에 참여한 경험을 통해, 우리의 기록을 소중히 여기고 보존해야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인터뷰이와 인터뷰어 시상식

     

    "기록은 계속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하는 송원찬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장

     

     

    끝으로, 이 행사를 주최하고 참여한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미래의 컨퍼런스에서 또 다시 참여하고 싶은 소망을 갖고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장스케치]2023 경기도 공익활동 시민기록컨퍼런스 「공기놀이」 : 기록의 새로운 시각과 가치 공유
    공익인간

    조회수 538

    2023-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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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며

     

    지난 웹진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아진 비대면 행사의 특성, 주의점 그리고 성공적인 행사 사례와 시사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웹진에서는 성공적인 비대면 행사를 위한 가이드를 확인하고, 비대면 행사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화상 통신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비대면 행사 가이드]

     

    비대면 행사 운영 매뉴얼 by 비타민컴

     

    공공프로젝트에이전시 비타민컴이 만든 비대면행사 운영매뉴얼을 소개합니다. 행사 기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단체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제작한 매뉴얼로,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계획의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세한 운영 계획안내로 행사 기획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획단계부터 세부 구성, 세팅 등 행사의 틀을 잡는 데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이 있으니 하기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및 매뉴얼 다운링크

     : https://vitamincomm.co.kr/archives/6386?fbclid=IwAR2gCZcrVi5RLkBJ3eiW7gtveiX4TzFBjvgJ3zpnuffMAxnGpwKqkPrGNvA

     

     

    성공적인 비대면 행사를 위한 체크리스트

     

    행사 프로그램 사용법 숙지 및 오류 상황을 확인하였는가?

     

    행사 프로그램(예시: zoom)의 사용법을 숙지하여 원활한 행사 진행 및 참석자 안내가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컴퓨터 사양 및 설정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프로그램 오류 상황에 대해 실험해보고 해결하여 행사 진행 도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대비해야 합니다.

     

    행사 후 참석자의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는가?

     

    행사 이후, 개선 및 참석자와의 관계 형성을 위해 피드백을 수집해야 합니다. 네이버 폼을 활용한 설문조사 혹은 이메일을 통해 행사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수집하여, 참석자의 만족, 불만족 사항을 정리하여 추후 행사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행사에 관련된 SNS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가?

     

    행사 전후로 SNS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SNS에 게시된 글 혹은 이미지는 행사 참석자의 참석과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인스타, 페이스북,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에 행사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각의 SNS 채널마다 새로운 게시물을 만들지 않아도 좋습니다. 각 채널에 맞게 이미지 크기 혹은 글자 수를 조절하여도 됩니다. 참석자가 다양한 경로를 통해 행사 내용을 보고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에서, 자주 업로드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출처: https://voltagecontrol.com/blog/9-tips-for-running-a-successful-virtual-event-in-2021/

     

     

     

    [비대면 화상 프로그램]

     

     

    그림1.

     

    (Zoom)은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비대면 화상 회의 및 행사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줌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후 앱 및 PC 프로그램 설치가 필수적입니다.

     

    화상 모임에 참여하려면 ID,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접속하거나 주최자가 발송한 링크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연결상태 그리고 사용자가 많아 오류 상황에 대한 해답을 비교적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줌으로 개설한 화상 모임에는 최대 100명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최대 40분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40분 이상 이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결제가 필요합니다.

     

    -출처: https://zoom.us/pricing

     

     

     

    네이버 웨일온 (WhaleON)

     

    그림2. 네이버 웨일온

     

    네이버 웨일온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지 않지만, 네이버의 브라우저( 인터넷 웹을 띄우는 창)인 웨일 브라우저를 설치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웨일온의 모든 기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웨일온으로 개설한 화상 모임에는 최대 500명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화상 모임에 참여하려면 ID,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접속하거나 주최자가 발송한 링크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hale.naver.com/ko/details/#whywhale_a_on


     

     

    구글 미트 (Google Meet)

     

     

    그림3. 구글 미트

     

    구글 미트는 별도의 회원가입, 설치 없이 인터넷 웹에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구글 미트는 최대 1시간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1시간 이상 이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결제가 필요합니다.

     

    1시간 무료 모임의 경우 최대 100, 유료 결제의 경우 150명이 접속 가능합니다.

    -출처: https://apps.google.com/intl/ko/meet/pricing/

     

     

     

    MS 팀즈 (MS Teams)

     

    그림4. MS 팀즈

     

    MS 팀즈는 별도의 회원가입, 설치 없이 인터넷 웹에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MS 팀즈는 최대 1시간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1시간 이상 이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결제가 필요합니다.

     

    1시간 무료 모임의 경우 최대 300, 유료 결제의 경우 500명이 접속 가능합니다.

     

    -출처:https://www.microsoft.com/ko-kr/microsoft-teams/group-chat-software

     

     

     

    나가며

     

    성공적인 비대면 행사를 위해서 기획단계에서 비대면 행사 가이드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비디오 화상 프로그램 중 비용, 프로그램 설치, 시간 및 인원 제한 등 특성을 고려하여 모임(행사)의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난 상황에도 비대면 행사를 통해 활발한 공익활동이 이뤄지면 좋겠습니다.

     

     

     

    [실무]팬데믹 시대 성공적인 비대면 행사의 비밀(2)
    이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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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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