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메뉴열기

공익웹진

  •  

     

     

    여러분의 오늘 하루는 어떠셨나요.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평범한' 일상들을 보내지는 않으셨나요? 우리는 출근(등교)을 하고 점심시간이 되면 밥을 먹고, 시간이 지나면 퇴근(하교)을 평범한 일상을 보냅니다. 물론 친구들을 만나고 취미 활동을 하는 '특별한' 이벤트가 있는 일상도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평범하면서도 특별한 일상을, 하루하루를 살아갑니다.

     

    평범하고 특별한 일상은 '안전'하게 보호받을 줄 알았지만 20221029159명의 평범하고 특별한 일상은 '안전'하게 보호받지 못했습니다. 20221029일 코로나19로 중단됐던 핼러윈 데이 축제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을 예상했지만 어떠한 대처도 없었습니다. 또한 참사 발생 전부터 많은 인파로 인해 위험하다는 수십 건의 신고는 묵살 되었습니다. 그렇게 159개의 우주는 사라졌습니다.

     

     

     1년 

     

    20231029일이 다시 찾아왔습니다. 159개의 우주가 사라지고 365번의 밤과 낮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참사의 책임을 지는 사람도 없고, 참사의 책임자로 처벌을 받은 사람도 없습니다. 또한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은 이뤄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다시 돌아온 1029, 참사를 기억하고 추모하는 사람들이 모여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20231029일 진행된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와 싸움의 현장에서 만난 김의현님의 누나 김혜인님의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10.29 이태원참사의 자세한 내용 및 1주기 일정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https://www.1029act.net/

     

    현장을 찾은 시민들(출처:연합뉴스)

     

    1029, 추웠던 2022년의 1029일을 기억하며 날씨를 걱정했지만 구름 한 점 없는 깨끗한 아침이었습니다. 1주기 시민추모대회가 진행되기 전 오후 2시 이태원역 1번 출구에서 4대 종교 기도회가 있었습니다. 기도회가 진행되기 30분 전 도착한 참사 현장에는 수많은 시민들이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참사 현장을 참사의 슬픔으로만 남겨두는 것이 아닌 기억과 안전을 되새기는 곳이 될 수 있도록 <10.29 기억과 안전의 길>이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4대 종교 기도회(출처: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페이스북)

     

    오후 210.29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이태원 1번 출구 해밀턴 호텔 골목길 앞 도로에서 4대 종교 기도회가 진행되었습니다. 4대 종교 기도회가 진행될수록 추모와 애도를 하기 위해 찾아온 시민들이 더욱 많이 함께 해주었습니다.

    10.29 이태원 참사의 희생자의 국적이 '한국'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적이 포함되었기에 당일 1주기 추모대회에는 외국인 유가족들도 함께했습니다. 2시에 진행된 4대 종교 기도회는 330분 유가족의 헌화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헌화가 진행되는 참사 현장에는 기자들의 사진 소리와 유가족, 시민들의 울음소리만이 흘렀습니다.

     

    행진

     

    4대 종교 기도회가 끝나고 유가족과 시민들은 1주기 추모대회가 진행되는 시청 광장까지 '진상규명''참사의 기억과 애도'를 외치며 행진을 시작했습니다. 행진은 4대 종교 기도회를 참여해준 사람들뿐만 아니라 지나가던 시민들도 함께 행진에 참여했습니다.

    행진을 하는데 길가에 서 있는 몇몇 사람들이 행진대를 보며 '야유''욕설'을 보내는 상황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일 함께 해준 시민들의 '응원''연대'의 목소리는 혐오의 목소리를 가릴 정도로 컸습니다.

    2시간 가량의 행진이 끝나고 시청 광장에 도착했을 때는 수많은 사람들이 유가족분들과 함께 행진을 한 사람들에게 박수를 보내왔습니다.

     

    출처: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페이스북

      

    그렇게 시작된 1주기 추모대회는 서울시청광장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시청광장에서 진행하면 넓어서 사람들이 안 오면 다 보일텐데 걱정이야"라고 말하신 유가족의 걱정과 다르게 당일 광장에는 시민분들로 가득 찼습니다. 1년의 시간 동안 책임자 처벌도 진상규명도 특별법제정도 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시민들의 발걸음은 함께 거리를 걷는 저에게 큰 전율로 다가왔습니다.

    202310291주기 시민추모대회는 해가 지니 쌀쌀한 바람이 불어왔습니다. 추위속에서 유가족과 생존자의 발언을 들으니 2022년의 겨울이 떠올랐습니다. 1029일 참사 이후 2022년의 겨울은 유난히 추웠습니다. 마스크를 쓰면 눈썹에 서리가 맺히고 가만히 서 있으면 발의 감각이 없어질 정도로 추운 겨울 이었습니다.

    이 추운 겨울에 유가족들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외치며 거리에서 추위를 버티며 싸웠습니다. 하지만 1주기가 지난 '오늘'은 여전히 변한 것이 없습니다. 2023년의 겨울에는 유가족들과 시민들이 거리에서 목소리를 외치는 것이 아닌 '따뜻한' 곳에서 추모와 애도만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유가족 1년의 싸움 속에서 만난 김의현님의 누나 김혜인님1년의 ''을 전해드리며 마무리합니다. 우리의 평범하고 특별한 일상이 계속 유지 될 수 있도록 싸우고 있는 이들을 응원합니다.

     

    1. '공익웹진'을 통해 혜인님을 처음 보는 구독자들께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김의현의 누나 김혜인입니다.

     

    2.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하루일과를 들려주세요.

    저는 6년가량 해외에서 거주하고 있었는데요, 이태원 참사로 동생을 잃고 해외생활을 정리하고 한국으로 귀국했어요. 보통 아침에 운동을 가요. 그나마 운동이라도 하면 그때만이라도 아무 생각도 안할수 있거든요. 그리고 의현이가 좋아하던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가지고 의현이가 안치되어있는 수원 연화장에가서 같이 커피 한잔하고, 이야기도 가끔하고 와요이번에 참사 1주기로 유가족 인터뷰 등에 참여하느라 바빴고, 그 이외엔 특별한건 없어요.

     

    3. 김의현님은 어떤 동생이셨나요?

    무뚝뚝하지만 엄마를 많이 생각했던 애였어요. 어릴땐 공부하기 싫어하고 친구들이랑 노는걸 좋아해서 엄마속을 많이 썩이기도 했었어요. 그래도 그건 학창시절 잠깐이었고, 대학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부터는 엄마를 많이 챙기고 그랬죠. 어버이날엔 엄마께 매년 꽃을 사다주고, 제가 해외에 있느라 어버이날을 못챙기니까 돈을 보내주고 경옥고 한박스를 사달라고 부탁했는데 의현이가 자기 돈을 보태서 두박스를 샀더라고요. 티는 안내지만 속도 깊고 엄마를 많이생각했어요. 엄마가 뭐해달라고 하면 절대 싫은 소리를 안했어요. 뭘하던지 엄마가 하자는대로했구요. 의현이가 엄마옆에 있었으니까 제가 해외에서 잘 지낼수있었던거라고 생각해요. 무슨 일이 있던간에 의현이가 엄마 옆을 지켜줄테니까... 그런데 이제 의현이가 없으니까 다시 한국으로 돌아왔어요.

     

    4. 20221029, 이태원 참사에 의해 희생되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참사 당일 저는 호주에 있었고, 퇴근하고 집에 도착해서 한국인 친구들에게 이태원에 사고가 났다고 들었어요. 근데 저는 그때 의현이가 거기에 있었던 걸 몰랐으니까 그냥 그렇구나... 하고 잠들었어요. 그런데 한국시간으로 새벽 4시경에 의현이 친구와 그 친구의 누나(저와 중학교 동창)sns를 통해서 메세지를 보내고 전화를 해서 잠에서 깼죠. 잠에서 깨고 메세지를 읽으니 의현이가 이태원에 간것같은데 연락이 안된다. 친구중 한명이 집앞에 있는데 동수만 알고 호수를 몰라 기다리고만 있다고. 엄마 연락처랑 집 주소 좀 알려달라고요. 메세지를 보자마자 잠이 확 깨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의현이 친구한테 전화를 해서 무슨일이냐고 의현이가 이태원에 갔냐고 물었죠. 그 친구말로는 친구들이 이태원 뉴스를 보고 의현이한테 연락을 했는데 의현이랑 같이 갔던 친구가 받더래요. 그 친구 말로는 의현이가 cpr을 받다가 앰뷸런스에 실려갔다는데 어디로 갔는질 모르겠다고. 저는 우선 알겠다고 하고 엄마 연락처랑 집주소를 알려줬죠.

     

    5. 참사 이후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제일 처음엔 외신기자회견에 나갔어요. 가족분들이 한국어로 이야기하면 영어로 통역을 해야하니까 시간도 걸리고 그 내용이 잘 전달이 안될거같았어요. 저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싶어서 참여하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유가족 인터뷰나 대학교 간담회 등에 참여하게 됐어요.

     

    6. 참사 이전과 이후 혜인님의 '' 의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더 이상 삶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수 없게됐어요. 열심히 살아도 모든게 소용없다고 느껴졌어요. 가끔 가만히 앉아있는데도 숨쉬기가 힘들고 몸이 덜덜 떨려요. 몸도 마음도 다 망가진것같아요. 매일매일이 1029일 같아요. 시도때도 없이 의현이 생각이 나고 눈물도 나요. "모든 희망이 사라졌다" 라고 표현하는게 맞는것 같아요. 의현이가 생각보다 저한테 엄청 큰 존재였었나봐요.

     

    7. 참사 이후 가장 듣고 싶은 말과 듣기 싫은 말이 있으실까요?

    듣기 싫은 말은 너무 많아요. 나라 구하다가 죽었냐, 자기들끼리 놀러갔다가 죽었는데 왜 정부탓을 하냐, 돈받으려고 자식팔이 한다 등등.. 듣고 싶은 말은 정부로부터 잘못했다. 예방 할수있었던 참사였다, 책임지겠다 라고 듣고싶어요.

     

    8. 1029일이 다시 돌아왔네요. 1주기를 추모하며 시민들이 함께 했으면 하는 행동이 있을까요?

    아이들이 이태원에 가서, 할로윈이라서 참사가 일어난게 아니거든요. 그날 20221029일엔 시민들의 안전을 관리해줄 정부가 없었어요. 이태원 참사 특별법제정에 관심가져주시고 매년 했던것 처럼 할로윈을 즐겨주셨으면 좋겠어요. 할로윈을 즐겁게 보내면서 제 동생도, 다른 아이들도 기억해주시고 애도해주셨으면 좋겠어요.

     

    9. 1주기 추모제 이후 계획하고 있는 일정들이 있을까요?

    추모제가 끝나면 엄마랑 같이 제가 살던 호주로 잠깐 쉬러 가기로 했어요. 1030일에 동생을 동국대 병원에서 찾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일하던 도중에 공항으로 달려갔거든요. 그리고 나서 의현이 장례를 끝내고 호주에 가서 모든 짐을 싸고4 일만에 돌아왔어요. 저도 그렇지만 엄마가 특히 1년 동안 열심히 유가족 활동을 했거든요. 제가 살았던곳 구경도 시켜주고 그 동안 힘들었으니 휴식도 좀 하고 제대로 인사도 못하고 온 친구들에게 인사도 하려고요.

     

    10. 시민분들께 하고 싶은 얘기가 있으실까요?

    이태원참사를 잊지말고 기억해주세요. 159명 모두가 누군가의 아들 딸 엄마 아빠 형제 자매였어요. "다녀올게"라고 했던 제 동생도 다른 친구들도 그날 왜 돌아오지 못했는지 기억해주세요.

    그리고 할 수 있을때 부모님께, 가족들에게 사랑한다고 자주 얘기하고 안아주고 표현해주세요. 같이 밥이라도 한번 더 먹을걸, 더 자주 연락할걸, 더 꼭 안아줄걸, 사랑한다고 한번쯤 얘기해줄걸... 동생이 없으니 그게 후회가 되더라고요.

     

    11. 1주기 곁에 있는 유가족분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실까요?

    우리가 유가족으로 만나게 된게 너무나 슬프지만, 힘들 때 우리 유가족들이 많은 힘이 됐어요. 앞으로도 힘든 일이 있으면 서로 의지하고 힘이되어줘요. 고맙습니다.

     

     

    [기획]우리의 삶이 안전하기를
    라이언

    조회수 537

    2023-11-16
  • 연번
  • 제목
  • 작성자
  • 날짜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