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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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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종종 가까이 있는 이웃을 보지 못하고 지나칩니다. 이주민, 농아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공간에서 숨 쉬고, 일하고, 사랑하며 살아가지만, 그들의 목소리는 잘 들리지 않고, 삶은 쉽게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도 가장 행복했던 순간, 가슴속 깊이 간직한 사랑의 추억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이주민, 농아인들이 직접 들려주는 가장 행복했던 순간과 사랑의 기억을 기록하는 작업입니다. 낯선 환경에서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삶을 개척해 온 그들에게도 웃고, 사랑하고, 희망을 품었던 시간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이주장애라는 틀을 넘어 인간적인 존엄과 감정을 마주하고자 합니다.

     

    이 작업은 단순한 기록이 아닙니다. 보이지 않는 손짓과 들리지 않는 말 속에도 깊은 감정과 삶의 서사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를 모아 함께 나누는 것은, 우리가 같은 공동체 안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연결하는 다리를 놓는 일입니다. 이제, 그들의 빛나는 순간을 함께 발견해 보세요.

     


     

    정혜실의 빛나던 순간

    안산의 다양한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라디오 방송을 꿈꾸는 단원 FM 정혜실 본부장입니다. 저에게 가장 빛나던 순간이 언제였나라고 물으신다면, 저는 주저 없이 1994년의 그 봄날로 돌아갈 거예요. 사실, 그날이 정말로 벚꽃잎이 흩날리는 화사한 봄날이었는지, 아니면 그냥 평범한 날이었는지 기억은 흐릿합니다. 하지만 그날의 만남은 제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놓았고, 지금의 저를 있게 한 가장 빛나는 순간이었어요. , 커피 한 잔 들고 저와 함께 1994년 이태원 거리로 떠나볼까요?

     

     
     
    1: 이태원에서 운동화 끈을 묶다.
     
    1994년 봄날, 저는 버스를 타고 가다 이유 없이 이태원에서 내렸어요. 왜 그랬는지 지금도 모르겠어요. 운명이었다고 밖에 설명할 길이 없죠. 당시 저는 기독교 신자로, 이태원은 제게 소돔과 고모라처럼 느껴지는 곳이었어요. 화장기 없는 얼굴에 짧은 단발머리, 청바지와 운동화 차림으로 에코백을 덜렁이며 거리를 걷던 저는 영락없는 대학 신입생 같았을 거예요. 상점 구경에 정신없던 중, 횡단보도 앞에서 운동화 끈이 풀린 걸 발견했죠. 허리를 숙여 끈을 묶고 고개를 드는데, 누군가의 시선이 느껴졌어요. 검은 피부의 남자가 저를 빤히 내려다보고 있더군요.
     
    그는 맑은 미소를 지으며 말했어요. “차 한잔하면 어떨까요?” 저는 그 말을 무시한 채 횡단보도 신호만 뚫어져라 쳐다봤죠. ‘이태원에서 낯선 남자가 말을 걸다니, 위험한 거 아니야?’라는 생각에 심장이 쿵쾅거렸어요. 그는 제 뒤를 따라오며 한 번 더 물었지만, 저는 고집스럽게 횡단보도를 건넜습니다.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만약 저 남자가 백인이었다면, 나는 차를 한잔했을까?’ 제가 부끄러워졌어요. 횡단보도를 다 건넌 뒤, 아쉬운 표정으로 저를 바라보는 그에게 돌아서서 말했죠.
     
    좋아요.”
     
    그렇게 시작된 커피 한 잔은 제 인생의 전환점이 됐어요.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나요. 해밀턴 호텔 건너편 지하 커피숍에서 그와 마주 앉았죠. 그는 일본으로 가려다 브로커 권유로 한국에 온 파키스탄 남자였어요. 관광비자로 입국해 일하고 있었으니, 요즘 말로는 미등록체류자였죠. 하지만 1994년엔 미등록체류자라는 단어도 생소했고, 한국에 외국인 노동자도 거의 없던 시절이었어요. “한국이 어떠신가요?”라고 물었는데, 저는 속으로 친절한 사람들, 깨끗한 거리같은 뻔한 대답을 기대했어요. 그런데 그는 이렇게 말하더군요. “한국이든 파키스탄이든 다 똑같아요. 좋은 사람도 있고, 나쁜 사람도 있고, 사람 사는 모습은 어디나 비슷해요.” 그 진솔함에 마음이 끌렸어요. 얼굴색은 더 이상 눈에 들어오지 않았죠.
     
     
    2: 손을 잡고 감전된다.
     
    그와 세 번째 만났을 때였나, 이태원 골목을 걷다가 그가 갑자기 제 손을 잡았어요. 파키스탄 사람들은 보수적이어서 연인 사이에도 거리에서 손을 잡지 않는다고 하던데, 그날은 달랐나 봐요. 그가 손을 잡는 순간, 온몸이 감전된 듯 바르르 떨렸어요. 남자 손을 처음 잡아본 것도 아닌데, 왜 그랬을까요? 네 번째 만남에서 우리는 서로 포옹했어요. 그 따뜻함에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이 사람이라면 내가 대신 죽어 줄 수도 있겠구나. 아니, 오히려 이 사람이 나를 위해 죽어 줄 사람일지도.’ 한 달 조금 넘은 시간이었지만, 우리는 결혼을 결심했어요.
     
    집안 반대는 상상 이상이었죠. 어머니는 머리띠를 매고 드러누우셨고, 아버지는 입도 떼지 않으셨어요. 동생들이 유일한 응원군이었죠. 종교 갈등은 더 심각했어요. 한국에서 결혼하려면 이슬람으로 개종해야 했는데, 저는 그건 원치 않았어요. 결국 우리는 파키스탄으로 떠났습니다. 그곳에서 석 달을 보내며 받은 사랑은 평생 잊을 수 없어요. 말도 안 통하는 동양인 여자를 그의 가족은 진심으로 환대해 줬죠. 존중하는 눈빛, 깊은 온유함, 그리고 깨알 같은 유머까지. 그 사랑이 지금의 저를 지탱하는 힘이에요. 제 인생에서 가장 빛나던 순간이었죠.
     
     
     
     
    3: 다른 세상과 맞닥뜨리다.
     
    결혼은 나와 다른 세상을 만나는 것이라고들 하죠. 저는 정말로 다른 세상을 만났어요. 한국으로 돌아온 후, 공항에서부터 투쟁의 연속이었죠. “왜 하필 파키스탄 사람이야?”라는 질문이 제 귀를 파고들었어요. 얼굴색이 뭐가 그리 중요한지, 가난한 나라 사람과 결혼하면 안 되는지 묻고 싶었죠. 공항 심사부터 의심의 눈초리가 쏟아졌어요. 반말과 하대는 참을 만했지만, 이유 없는 억류는 사람을 미치게 했어요. 어두운 피부색의 남편과 결혼한 저 역시 끊임없는 의심의 대상이었죠.
     
    지금도 남편이 사업하며 수금에 어려움이 생기면 제가 나서요. 파키스탄인인 남편보다 제가 조금 더 수월하게 이야기를 풀어가니까요. 제 말은 무시당하지 않거든요. 그럴 때마다 제 전투력은 한 뼘 더 자라죠. 한번은 남편이 웃으며 말했어요. “당신은 나보다 더 파키스탄 사람 같아요.” 그 말에 빙그레 웃었죠. 사랑은 투쟁을 낳고, 투쟁은 우리를 더 단단하게 만들었어요.
     
     
    4: 라디오로 잇는 꿈.
     
    그 빛나는 순간들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어요. 안산에서 공동체를 위한 라디오 방송을 꿈꾸는 이유도 그때의 경험에서 비롯됐죠. 서로 다른 세상을 연결하고,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때로는 유머로, 때로는 따뜻함으로 그들을 위로하고 싶어요. 1994년의 그 남자가 제게 손을 내밀지 않았다면, 제가 그의 손을 잡지 않았다면, 저는 지금 여기 있지 못했을 거예요.
     
    단원 FM에서 저는 다양한 목소리를 모으고 싶어요. 이태원에서 만난 그처럼, 겉모습이나 배경이 달라도 진솔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죠. 언젠가 방송에서 농담을 던질지도 몰라요. “청취자 여러분, 저는 운동화 끈을 묶다 인생을 바꿨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을 바꿀 순간은 언제인가요?” 그리고 이어서 루이 암스트롱의 ‘What a Wonderful World’를 틀 거예요. 그 노래가 제게 새로운 세상을 열어줬듯, 누군가에게도 작은 위로가 되길 바라며요. 안산의 파도는 그렇게 시작될 거예요. 사람과 사람을 잇는 따뜻한 파도로요. 제 가장 빛나던 순간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연결의 시작이었답니다. 여러분도 저와 함께 이 파도를 타보시겠어요?
     
     
     
     
    인터뷰를 마치며
     
    정혜실 본부장의 이야기는 단순한 한 사람의 사랑 이야기로 끝나지 않는다. 그것은 한 개인이 어떻게 새로운 세계와 맞닥뜨리고, 그 세계 속에서 자신의 자리를 만들어 가며, 다시 또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가는 여정이다.
     
    운동화 끈을 묶던 순간이 인생을 바꾸었다는 그의 말처럼, 우연한 만남이 필연이 되고, 그 필연이 또 다른 변화를 만들어 낸다. 하지만 그의 삶은 단순한 운명적인 로맨스가 아니라, 끝없는 싸움과 연대, 그리고 포용의 과정이었다. 여전히 많은 이주민과 그 가족들이 차별과 편견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피부색, 국적, 경제적 배경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그들의 능력과 인격이 평가절하되거나, 그들의 사랑과 결혼이 의심받는다.
     
    한국 사회는 이제 더 이상 단일민족 국가가 아니다. 안산만 보아도, 이미 다양한 국적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법과 제도, 그리고 사람들의 시선은 여전히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주민과 그 가족이 한국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장치의 개선이 필요하다. 단순히 다문화 가정이라는 이름으로 시혜적 지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차별 없는 교육과 노동 환경을 만들고,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동등하게 보장해야 한다.
     
    정혜실 본부장이 라디오를 통해 다양한 목소리를 담고 싶어 하는 이유도 이와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세상과 연결되었고, 이제는 또 다른 이들의 목소리를 세상과 연결하고자 한다. 그의 바람처럼, 우리가 더 많은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서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 언젠가 외국인 노동자’, ‘미등록체류자같은 단어들이 사라지고, 그저 이웃으로 불릴 날을 기대하며.
     
     
     
     

     

     

     

     

     

    정혜실의 빛나던 순간
    윤작가

    조회수 171

    2025-03-24
  • 안녕하세요~ 4기 아카이브 에디터 심지입니다. 38일은 여성들의 생존권과 참정권을 보장받기 위한 여성운동을 기리며 1977UN에서 공식 지정된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우리나라는 2018년이 되어서야 법정기념일로 공식적으로 지정되었는데요. 1908, 미국의 여성 노동자들이 열악한 작업장에서 화재로 숨진 여성을 기리며 뉴욕 거리를 행진했습니다. 당시 열악한 작업 환경, 하루 12~14시간에 달하는 노동시간, 남성에 비해 형편없는 임금 수준에 시달리던 여성 노동자들은 뉴욕 거리에 모여서 노동환경 개선, 노동시간 단축, 임금 인상, 투표권 쟁취 등을 외쳤습니다. 1910, 독일의 여성운동가 클라라 체트킨이 여성의 날을 기념하자고 제안하였고 다음 해부터 세계 곳곳에서 여성의 날 행사가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뜻깊은 38여성의 날을 기념하며 즐길 수 있는 OTT 콘텐츠를 들고 왔어요. 여성 서사에 푹 빠질 준비 다들 되셨나요?

     

     

    <퀸메이커(2023)>

    김희애 배우가 연기한 황도희는 이미지 메이킹의 귀재이자 대기업 전략기획실을 쥐락펴락하던 인물이에요. 그녀의 상사가 부서 직원에게 성폭행을 저지르는 범죄가 일어나고, 이 사건을 다루는 과정에서 황도희는 자기 인생을 돌아보게 돼요. 그리고 정의의 코뿔소라 불리며 여성인권 분야에 뛰어들며 잡초처럼 살아온 인권변호사 오경숙과 만나게 되면서, 오경숙을 서울 시장으로 만들기 위해 선거판에 뛰어들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시리즈입니다. 한국사회의 정치는 여전히 남성들의 영역으로 견고해 보이는 차별지대인데요. 여성 정치인을 주인공으로 삼은 퀸메이커를 보며 새로운 정치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면 좋겠어요.

    ►크리에이터: 오진석, 문지영/ ►출연: 김희애, 문소리, 류수영, 서이숙, 옥자연, 윤지혜, 김새벽, 이경영, 진경, 김태훈

    <카트(2014)>

    안녕하십니까 고객님.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고객님.” 마트 직원들은 온갖 컴플레인과 잔소리에도 꿋꿋이 웃는 얼굴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회사로부터 갑작스럽게 일방적인 해고 통지를 받게 돼요. 정규직 전환을 눈 앞에 둔 선희를 비롯하여, 싱글맘 혜미, 청소원 순례, 순박한 아줌마 옥순, 88만원 세대 미진은 하루 아침에 직장을 잃을 위기에 처합니다. 노조의 자도 모르고 살았던 그녀들이 용기를 내어 서로 힘을 합치게 되는데요.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들의 치열함을 담은 이야기입니다.

    ►감독: 부지영/ ►출연: 염정아, 황정민, 문정희, 김영애, 김강우, 천우희, 도경수

     

     

    <보스턴 교살자(2023)>

    1960년대 보스턴에서 충격적인 연쇄 교살 사건이 발생합니다.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던 이 사건을 처음 보도한 기자는 레코드 아메리칸 신문사의 로레타 매클로플린인데요. 여성이라는 이유로 신문사에서 늘 뷰티, 생활 관련 주제만 맡고 있지만 가장 먼저 여성들의 연쇄 교살 사건을 발견하고 취재를 맡게 됩니다. 희생자의 수가 늘어가는 가운데 유능한 동료 기자 진 콜까지 취재에 합세하지만, 둘은 당시 만연했던 성차별의 벽에 부딪히고 범인의 정체는 더욱 미궁에 빠지게 돼요. 로레타와 진은 이토록 많은 여성들을 죽이는 범인, 그 뒤의 진실을 밝혀낼 수 있을까요? 엄청난 반전이 있습니다.

    ►감독: 맷 러스킨/ ►출연: 키이라 나이틀리, 캐리 쿤, 알레산드로 니볼라, 데이비드 다스트말치안, 빌 캠프, 모건 스펙터

    <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2019)>

    이 영화는 2016년 폭스 뉴스 실제 사건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성희롱이 일상화된 폭스 회사에서 이런 낡은 관습을 깨버리는 용기 있는 여성들의 이야기로, 위력에 의한 성범죄, 권력형 성범죄의 민낯을 드러냈습니다. 영화 속 장면들은 실제 증언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폭스 뉴스 간판 앵커였던 그레천 칼슨은 폭스 회장 로저의 성적 요구를 거부하고 해고되었습니다. 그녀가 로저를 고소하면서 추가 피해자들이 드러납니다. 여성들이 연대하여 로저와 사회권력에 맞서는 어려움과 대담함을 따라가다 보면 결말에 이르게 됩니다.

    ►감독: 제이 로치/ ►출연: 샤를리즈 테론, 마크 듀플라스, 마고 로비, 코니 브리튼, 존 리스고, 말콤 맥도웰, 케이트 매키넌, 니콜 키드먼, 앨리슨 재니

     

     

    <믿을 수 없는 이야기(2019)>

    미국의 10대 여성 마리는 새벽에 낯선 남성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피해 신고를 합니다. 마리는 그 날의 일에 대해 경찰관들에게 반복해서 여러 번 설명하며 신체 취조를 받습니다. 끔찍한 일을 반복 진술하면서 조금씩 말이 다르자, 조사관들은 그녀가 거짓으로 꾸며내는 것으로 추궁하며 거짓말을 하는 것은 업무방해라고 협박까지 합니다. 마리는 거짓말을 했다고 인정하였고 사건은 서둘러 종결됐습니다. 마리에 대한 비난은 거셌습니다. 그러나 2년 뒤 비슷한 사건이 발생하였고 유일하게 마리의 말을 믿어준 두 형사가 공조 수사에 나섭니다. 이 시리즈는 실화를 바탕으로 각색되었는데요. 원작은 르포르타주(기사)인데, 2016년 퓰리처상 탐사보도 부문을 수상하였습니다.

    ►출연: 토니 콜렛, 메릿 위버, 케이틀린 디버, 데일 딕키, 스콧 로렌스, 대니엘 맥도널드, 오스틴 허버트, 에릭 랭, 엘리자베스 마블

    <윤희에게(2019)>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던 '윤희' 앞으로 한 통의 편지가 도착합니다. 편지를 몰래 읽어본 딸 '새봄'은 편지의 내용을 숨긴 채 발신인이 살고 있는 곳으로 여행을 제안하고, '윤희'는 비밀스러웠던 첫사랑의 기억으로 가슴이 뜁니다. '새봄'과 함께 여행을 떠난 윤희는 끝없이 눈이 내리는 그곳에서 첫사랑을 만날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품습니다. 새봄이 다리가 되어주어 윤희는 끝내 첫사랑 을 만납니다. 가슴 깊이 묻어둔 사랑을 연기하는 배우들을 통해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는 영화입니다.

    ►감독: 임대형/ 출연: 김희애, 나카무라 유코, 김소혜, 성유빈, 키노 하나

     

     

    <너에게 가는 길(2021)>

    FTM(Female-to-Male)인 아들과 게이 아들을 둔 두 엄마의 이야기입니다. 엄마들은 아들을 안아주고 응원하고 지지하지만, 또한 당혹함을 가라앉히려 애쓰기도 합니다. 주기적으로 성소수자 부모모임에 나가 아들을 더 이해하고 세상의 편견과 맞서는 운동을 합니다. 커밍아웃한 자식 앞에 놓인 세상의 장애물을 이해하고, 함께 싸우며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준 두 명의 한국 엄마. 그 여정을 따라간 다큐멘터리입니다.

    ►감독 : 변규리/ ►출연: 정은애, 강선화, 봉레오, 정예준

    <셀프 메이드 마담 C.J. 워커 (2020)>

    미국 최초의 흑인 여성 재벌인 마담 C.J. 워커의 실화를 소재로 하였으며, 1900년대 초반 노예해방 직후 시대를 배경으로 합니다. 지문이 닳도록 빨래를 하며 살던 세라는 발모제를 흑인 여성들에게도 팔아보자고 제안하지만 발모제 주인은 유색인종과 세일즈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무시합니다. 세라는 유색인 맞춤 발모제를 직접 만들었고 엄청난 히트를 치게 됩니다. 흑인 여성의 성공에 대한 사회의 무시와 비난에도 불구하고, 자기 자신의 아름다움을 긍정할 수 있는 제품으로, 또 희망을 전하는 판매로 사업을 성공시킵니다.

    ►출연: 옥타비아 스펜서, 티퍼니 해디시, 카먼 이조고

     

    <거꾸로 가는 남자(2018)>

    남성 우월주의자로 늘 여성을 폄하하며 살아온 남성 다미앵이 어느 날 갑자기 사고를 당합니다. 눈을 뜨자 세상은 역전되었고 여성들은 양복을 빼입고 승승장구하고 남성들은 제모를 하며 외모를 가꾸고 육아에 힘씁니다. ‘다미앵은 점차 원래 남성중심사회에서 여성들이 겪었던 성차별을 직접 겪게 됩니다. 권력이 반전된 세상을 보여주는 미러링을 통해 사회에 단단히 뿌리박힌 여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영화입니다.

    ►감독: 엘레오노르 푸리아/ ►출연: 뱅상 엘바즈, 마리소피 페르단, 피에르 베네지, 블랑슈 가르댕, 셀린 망빌

    <페미니스트 닫힌 문을 열고(2018)>

    여성운동의 역사가 궁금하다면, 여성의 날을 맞이하여 이 다큐멘터리를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여성운동이 활발하던 70년대 미국 여성들의 꾸밈없는 표정을 렌즈에 담은 작품입니다.

    ►감독: 조해나 데메트라카스

     


     

    여성의 날의 의미를 기억하며 볼 수 있는 OTT 콘텐츠를 찾다 보니, 이런 콘텐츠를 모아놓은 곳은 없을까? 큐레이션해주는 곳이 더 없을까? 궁금해졌는데요. 딱 맞는 플랫폼이 있어서 함께 소개드립니다. 바로 퍼플레이!

     

    <퍼플레이 소개>

    퍼플레이는 콘텐츠를 통한 다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미션으로, 영화 대여 서비스 운영, 스트리밍 영화 대여, 웹매거진 운영 등의 사업을 펼치는 여성영화 전문 플랫폼입니다. 퍼플레이는 유통자 중심의 OTT가 아닌 여성 창작자와 상생을 꿈꾸는 사회적 기업이에요. 스트리밍 수익의 무려 70%가 창작자에게 돌아가는 구조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퍼플레이만의 20가지 기준을 통과한 여성영화나 성평등 영화를 볼 수 있고요. 여성들에게만 인기가 있나?라고 생각했지만 퍼플레이의 유료 결제 회원 성비는 5:5 라고 합니다.

    여성의 날을 맞이하여 추천드린 콘텐츠도 시청해보시고 더 많은 성평등 콘텐츠를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퍼플레이의 다양한 큐레이션을 활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퍼플레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퍼플레이 유튜브 바로가기

     

    참고자료 여성동아 뉴스&이슈, “국내 유일 여성영화 OTT ‘퍼플레이조일지 대표

    여성의 날, 마음을 달디달고 달디달게한 성평등 OTT 콘텐츠는?
    심지

    조회수 2086

    2024-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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