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메뉴열기

[기획]공익활동지원센터는 계속되어야 한다.

작성자: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장 송원찬 / 날짜: 2023-12-01 / 조회수: 502

 

 

전국적으로 시민사회, 공익활동 중간지원조직 29개가 운영되고 있다.

 

전국에는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민주시민교육, 공익활동 등 다양한 중간지원조직들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중간지원조직이란 사회적 가치와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서로 다른 영역, 조직의 사이에 위치하여, 연계와 협력을 촉진하고 다양한 차원에서 시민사회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조직을 말한다.

 

그 중에 시민사회 활성화와 공익활동 증진을 위한 중간지원조직은 전국적으로 11광역시도(경기, 경남,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서울, 울산, 제주, 충남, 충북)18개 기초 지자체(강릉시, 광명시, 구리시, 군포시, 성남시, 안성시, 평택시, 나주시, 천안시, 남원시, 논산시, 당진시, 부여시, 서산시, 구로구, 금천구, 노원구, 중랑구)에 총 29개가 설치, 운영 중이다.

 

<1. 전국 시민사회 중간지원조직 현황>

지역

시군구

중간지원조직(설립일)

운영방식

강원

강릉시

풀뿌리시민활동지원센터(2009)

민설민영

경기

경기도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 남부센터(20.3.2)

민간위탁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 북부지소(22.11.30)

민간위탁

광명시

광명시 공익활동지원센터(23.7.13)

민간위탁

구리시

구리시 공익활동지원센터(21.11.8)

관영

군포시

군포시 공익활동지원센터(21.5.1)

민간위탁

성남시

성남시 공익활동지원센터(22.4.27)

관영

안성시

안성시 공익활동지원센터(22.3.22)

관영

평택시

평택시 공익활동지원센터(22.4.1)

민간위탁

경남

경상남도

경상남도 공익활동지원센터(20.1.1)

민간위탁

광주

광주광역시

광주NGO지원센터(15.7.1)

민간위탁

대구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 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16.7.20)

민간위탁

대전

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 NGO지원센터(15.11.19)

민간위탁

부산

부산광역시

부산시민운동지원센터(09.7.16)

민간위탁

서울

서울특별시

서울시공익활동지원센터(13.11.15)

민간위탁

구로구

구로구 공익활동지원센터(20.7.10)

민간위탁

금천구

금천구NPO지원센터(16.2.1)

관영

노원구

노원구 NPO지원센터(17.3.8)

관영

중랑구

중랑구 NPO지원센터(19.5.31)

관영

울산

울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공익활동지원센터(22.6.9)

민간위탁

전남

나주시

나주시 공익활동지원센터(17.10.20)

관영

전북

남원시

지리산작은변화지원센터(18.3.9)

민설민영

제주

제주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공익활동지원센터(21.3.15)

관영

충남

충청남도

충청남도 공익활동지원센터(16.7.11)

민간위탁

논산시

논산시 자치분권공익활동지원센터(20.3.)

관영

당진시

당진시 공익활동지원센터(21.1.4)

관영

부여군

부여군 공익활동지원센터(21.6)

민간위탁

서산시

서산시 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20.5.15)

관영

천안시

천안시 NGO센터(08.12.17)

민간위탁

충북

충청북도

충청북도 시민사회지원센터(12.10.1)

민간위탁

 

 

경기지역 시·군 공익활동지원센터를 둘러싼 어려움이 현실이 되고 있다.

 

현재 경기도의 공익활동지원센터 설치 현황을 살펴보면 경기도는 민선7기 경기지역 시민사회의 정책제안으로 2020년에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를 설치하였고, 광명, 구리, 군포, 성남, 안성, 평택의 6개 시는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선정과 2021년 경기도의 ·군 공익활동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지원사업을 통해 20215월 군포시를 시작으로 도비와 시비를 매칭하며 순차적으로 센터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이중 성남·구리·안성시는 시가 직접 센터를 운영하는 직영방식을 선택했고, 군포·광명·평택시는 시민 단체에 위탁 운영하는 민간위탁 방식을 택했다. 그 중 안성시는 시 직영이면서 마을공동체, 시민공익활동 관련 기구를 하나로 묶은 안성시 시민활동통합지원단으로도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민선8기 들어, 이러한 공익활동지원센터의 운영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 각 시군에 따라 공익활동지원센터의 운영을 중단하거나, 시민단체가 위탁받아 운영하던 민간위탁 방식을 시 직영으로 변경코자하는 양상을 보여 논란이 되고 있다.

 

성남시공익활동지원센터의 경우, 민선7기인 20225월에 센터를 개소했으나 지난 10월 센터가 사용하던 사무실 임대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센터 운영을 중단하고 직원들은 시청으로 자리를 옮긴 상태다. 이에 성남시 시민사회위원회와의 논의 없이 시 집행부의 일방적인 결정에 따라 센터가 폐쇄됐다며 시민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성남시는 공익활동지원센터 폐지가 아니라 산재되어 있는 센터들을 조정하기 위한 것 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사실상 폐지 수순을 밟고 있기에 이대로 진행되면 성남시는 공익활동지원센터를 개소 했다가 폐쇄하는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군포시공익활동지원센터의 경우, 경기도에서 첫 번째로 설치되었고 전국적으로 벤치마킹 대상 센터로 채택될 만큼 가장 모범적으로 센터를 운영해왔다. 그러다 최근 군포시가 운영을 민간위탁에서 직영으로 전환하겠다고 통보하여 군포 시민사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군포시민단체협의회는 시의 직영 전환 통보가 조례를 위반한 사항이라며 국민권익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청구하기까지 한 상황이다. 하지만 군포시는 하위직으로 새로운 직원을 채용하려는 등, 심판 결과와는 무관하게 여전히 직영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존의 군포시공익활동지원센터를 운영하던 직원들은 약 2년 반동안 일궈낸 현장을 두고 퇴사를 준비해야하는 실정이다.

 

그 외 안성시공익활동지원센터는 시의회에서 사업비를 전액 삭감하여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구리시공익활동지원센터도 네트워크를 비롯한 센터 활동이 다소 위축된 상태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 경기지역 시군 공익활동지원센터 현황>
 

 

새로운 공익활동을 확장하기 위해서 공익활동지원센터는 멈출 수 없다.

 

현재 시민사회를 둘러싼 상황은 그리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지난해 시민사회 활성화와 관련된 대통령령이 폐지된 이후 지방자치단체마다 시민사회 및 공익활동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경향이 보이고 있다.

 

앞서 본 현황과 같이, 경기도 시군 공익활동지원센터의 경우에도 평택과 광명을 제외한 나머지 4곳의 센터들이 홍역을 치르는 상황이다. 공교롭게도 모두 민선8기 들어 단체장이 교체된 지방자치단체들이라는 공통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시민사회와 공익활동에 대해 편견과 왜곡된 시각으로 접근하고 있고, 그들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중간지원조직인 공익활동지원센터도 동일한 수순으로 폐지, 축소하려는 의도로 보여진다. 때문에 공익활동에 대한 편견과 왜곡된 인식의 변화가 절실하며 이를 위한 시민사회와 공익활동가의 연대의 노력이 필요하다.

 

기후위기, 양극화, 4차 산업혁명 등, 우리가 직면한 사회문제가 복잡해지고 그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필연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익활동의 필요성도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과 역순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실태를 파악하고 재정비하기 위해서는 공익활동가와 공익단체들에 대한 사회적 인정이 필요하며 공익활동을 증진하기 위해 설립된 공익활동지원센터의 지원은 그 뿌리가 되므로 공공의 중요한 역할이자 의무이기도 하다.

 

앞으로 전통적 시민운동 또는 시민단체 활동 방식을 넘어, 변화하는 시민들의 인식과 함께 시민들의 지속적인 실천을 위한 새로운 공익활동의 확산을 위해서도 시·군의 공익활동지원센터는 흔들림 없이 계속되어야 한다.

 

2024년 안양시에 공익활동지원센터가 설립된다고 하니 희망을 기대해본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