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메뉴열기

[현장스케치]2022년 경기도 비영리 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_꾸미루미

작성자: 비유 / 날짜: 2022-11-11 / 조회수: 1375

 

 

이어폰으로 노래를 들으며 출퇴근하고, 음악 페스티벌을 관람하며 지인들과 현장을 즐기고, 새로 발매한 가수의 노래를 들을 때마다 우리는 행복을 느끼곤 합니다.

 

꽃을 선물 받는 일 역시, 또 다른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인데요. 특별한 일이 일어날 때마다 우리는 꽃을 선물하며 서로를 축하해주고 기쁨을 나누기도 하죠. 이렇듯 음악은 늘 우리에게 좋은 기억과 다채로운 추억을 선물해주곤 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곳은 바로 이와 같은 꽃과 음악이 함께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오늘은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실시한 '2022년 경기도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꾸미루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꾸미루미의 최성식 소장님(이하 최 소장님’)과 최준광 간사님(이하 최 간사님’). 그리고 꾸미루미와 함께 협력하는 청년 문화 기획팀 소리피움소속 주요안, 권구유님과 함께 인터뷰 진행하였습니다.

 

 

 

Q. ‘꾸미루미는 어떤 단체인가요?

↳ 꾸미루미는 청소년을 위한 비영리 민간단체로 자리를 잡은 후, 해당 청소년들이 청년으로 성장하여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과 청년이 함께 다양한 캠프, 상담, 클래스 등을 진행하며 여러 청소년&청년 참가자들과 활동가들의 교류와 성장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바리스타 교육을 지원 받은 청소년의 카페 창업 지원을 도와주는 등 청소년들이 안정적인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운영 중입니다.

 

Q. 꾸미루미 설립 계기는 무엇인가요?

↳ 현재 꾸미루미는 위기 청소년 지원 사업 을 위해 설립한 단체입니다. 가출 청소년, 보호가 필요한 청소년을 교육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이후 지자체의 지원을 받으며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꾸미루미를 계기로 여러 위기 청소년을 만나 그들에게 꿈과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최 소장님: 저는 대학원을 준비하면서, 청소년학과를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에 청소년 관련 비영리 단체가 많지 않았는데요. 청소년 복지 차원에 관련 활동을 하게 되었는데, 외국에서 진행하는 청소년 복지의 다양성을 보면서 관심을 두고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청소년들과 청년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동행하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 그뿐만 아니라, 가수 김장훈 씨의 어머님인 김성애 목사님이 꾸미루미의 대표님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위기 청소년 지원 사업에 관심을 두신 가수 김장훈 씨가 단체를 설립할 때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Q. ‘꾸미루미단어의 뜻은 무엇인가요?

청소년들의 꿈을 지원 한다는 뜻입니다. 청소년이 청년이 되어 사회에서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서포트 한다는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는 2~3년 전부터 함께 한 청년이 된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중 청년 문화 예술 공연 팀 소리피움 을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Q. 꾸미루미와 함께 협력하는 청년 문화 기획팀 소리피움 (SORIPIUM)’은 어떤 단체인가요?

↳ 안녕하세요. 저희는 꽃과 음악으로 행복을 피우는 힐링 콘서트 팀 소리피움입니다. 소리피움은 음악이라는 선물뿐만 아니라, 꽃을 이용해 다채로운 공연을 선사하는 청년 이벤트 팀인데요. 관객들의 힐링을 위해 음악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새로운 예술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면 꽃과 음악과 함께 어디든지 달려갈 예정입니다.

 

Q. 팀원분들의 각자 명함에 꽃이 그려져 있던데, 어떤 의미인가요?

↳ 꽃과 음악이 함께하는 소리피움 주제에 맞춰 명함을 제작했습니다. 꽃말과 꽃의 분위기를 보고 각자의 취향에 맞게 명함에 그릴 꽃을 선택했는데요. 주요안 팀원은 아가판서스라는 꽃이며 꽃말은 사랑이 찾아온다입니다. 권구유 팀원은 장미를 선택해 열정적인 사랑을 뜻합니다.

 

 

 

Q. 음악이 함께하는 활동이라고 하셨는데, 꽃과 음악을 접목한 이유는?

↳ 꽃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음악도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에게 행복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고민한 후 두 가지를 접목해보았습니다. 또한, 팀원을 결성할 때 음악을 하는 팀원들뿐 아니라, 플로리스트 팀원과 함께하며 꽃과 음악을 더 쉽게 접목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폴로리스트인 팀원과 함께 문화 기획을 하면서 공연 주제와 주제에 맞추어 꽃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꽃과 음악을 선정하는 기준이 있나요?

↳ 공연을 기획할 때는 꽃을 우선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꽃에 의미 즉 꽃말을 연구한 후, 꽃에 숨겨진 이야기를 음악과 조합합니다. 이후 꽃과 음악에 어울리는 내용을 담은 공연을 완성해냅니다.

 

↳ 예를 들어, 여름에 있는 공연이라면 가장 뜨거웠던 청춘의 느낌을 살려 해바라기를 선정합니다. 해바라기의 꽃말이 당신만을 사랑합니다라는 뜻인데요. 한 편의 영화 같은 뜨거움을 표현하기 위해서 해바라기를 골라 공연에 맞춰 음악과 함께 선물하곤 합니다.

 

Q. 소리피움의 버스킹 공연 진행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순간은?

↳ 고양시에서 주로 버스킹 공연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동 인구가 많고 문화가 있는 거리에서 공연을 진행합니다. 최근까지 코로나로 인해서 대면 공연을 진행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소리피움은 주로 지역 주민,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공연 진행을 하는 중인데요. 공연 종료 후, 참여자분들의 감사 표현 그 자체가 팀원들에게 행복한 순간이 됩니다. 저희의 손을 잡으며 소리피움 덕분에 행복했다는 말을 들으면 공연을 진행하는 원동력이 되곤 합니다. 소리피움에게는 관객분들에게 특별한 하루를 선물했다는 기분이 들며, 공연에 대한 응원과 격려만으로 보람을 느낍니다.

 

↳ 암 요양 병원에서 공연을 한 적이 있습니다. 누워서 공연을 관람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삶의 마지막을 앞두신 분들에게 음악과 꽃을 선물하였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계층의 분들에게 음악과 꽃을 선물해드리고 행복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한정적인 만남이 많았습니다. 앞으로 상황이 나아질수록, 여러 시설에 방문하여 창문을 열고 노래를 들 수 있도록 하거나, 장소가 제한적이라면 주차장이나 운동자에서 공연을 선보이며 잊지 못할 순간을 전하고 싶습니다.

 

↳ 코로나 이전에 청소년수련관과 협업하여 자체적으로 거리 축제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다양한 공방 운영과 플리마켓 오픈을 하고 청소년들의 마술쇼과 사진관을 열고 전시와 소리피움의 공연을 함께 했습니다. 청소년들이 함께 이루어나가는 축제를 만들어 지역 주민들의 긍정적인 반응으로 평화로운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는데요. 그때의 순간에 기억에 남습니다.

 

 

Q. 공연을 관람한 주민들에게 꽃을 전한다고 했는데, 주민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 공연을 한 이후 꽃을 나눠드리면, 많은분들이 또 다른 기쁨을 느끼십니다. 꽃에 대한 화답으로 먹을거리를 사주시며 감사를 표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소리피움 역시 예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관객 분들과 소통할 수 있음에 행복을 느낍니다.

 

 

 

Q. 꾸미루미 최 소장님과 최 서관님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꽃이 있으신가요?

↳ 최 소장님: 저는 개인적으로 안개꽃을 좋아합니다. 홀로 있어도 아름답지만, 다른 꽃과 함께할 때 더 아름다움을 보여주어 의미가 있다고 느끼는 꽃입니다.

 

↳ 최 서관님: 저는 풍성하게 아름다운 수국을 좋아합니다.

 

 

Q. 소리피움의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 현재는 연간 6~7회 정도 공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센터나 노인 복지회관을 위주로 행사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또는, 육아에 지친 어머니들을 위한 공연도 진행하고 싶습니다.

 

Q. 꾸미루미를 운영하며 보람을 느낄 때가 있는지?

↳ 현재 소리피움 뿐만 아니라, 꾸미루미의 지원을 받은 청소년들이 청년으로 성장하여 자립한 경우가 많습니다. 창업에 성공하여 사업장을 오픈하거나, 프리랜서로 자립하면서 여러 일을 도맡으며 사회의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꾸미루미는 이런 순간을 통해 기쁨과 보람을 느낍니다. 단체를 설립할 때만 해도 지원 활동이 막연한 꿈처럼 느껴졌으나, 점점 청소년들의 활발해지는 활동 영역을 보면서 현실화되는 순간과 그들이 빛을 발하는 시기를 마주하게 됩니다. 그럴 때마다 특별한 감정을 느끼며 보람찬 순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Q. 청소년 지원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 청년 멘토와 청소년 멘티를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직업적으로 관련된 멘토를 소개해주어 미래에 대한 이야기까지 나눌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업 체험 같은 경우는 다양한 직업군을 알려준 뒤, 청소년들의 관심 분야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또는 관련 프로그램을 연계해주어 청소년들이 꿈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으로는 바리스타, 화장품 공방, 캘리그래피, 공연 등 이외에도 다양합니다.

↳ 올해 꾸미루미와 연계된 프로그램은 15군데 정도 있습니다. 공방이나 카페 사업자분들을 멘토로써 청소년들과 연결해주기도 합니다.

 

Q. 꾸미루미를 통해 하고 싶은 말 혹은 비영리단체 활동가&후원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 위기 청소년 지원 단체인 꾸미루미를 위해서 많은분들이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후원해주시는 분들을 포함하여, 대학생 성인 멘토, 공연 관객 분들 등 그분들의 수고와 헌신이 쌓여서 청소년이 청년으로써 자신들의 꿈을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청소년들과 청년들은 자신들이 받았던 지원을 사회에 환원하는 중입니다. 꾸미루미와 함께 도움을 주신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은, 세상이 더 밝아지고 좋아하지는 데에 큰 기여를 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꾸미루미는 앞으로 많은 사람을 만나서 행복을 나눠줄 수 있는 법을 고민할 것입니다. 선명한 방향성을 가지고 청소년들에게 많은 기회를 지원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Q. ‘2022년 경기도 비영리 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참여계기 및 사업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꾸미루미소리피움이 연계하여 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다가, 경기도 비영리 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 을 알게 되었습니다. ‘소리피움팀원들의 지원을 우선하다 보니,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활동 루트를 찾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 ‘2022년 경기도 비영리 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이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는지, 추가로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 해당 지원사업은 소리피움이 공연을 할 수 있는 기회와 장을 마련해주었습니다. 시민들이 직접 접할 수 있는 공연 이벤트의 공간과 예산을 확보하고 다양한 기관과 연계해 주었습니다.

↳ 추가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공연을 할 수 있는 활동 횟수를 늘릴 수 있도록 앞으로 더 많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Q. 사업진행 후 의미 있는 변화나 주요 성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 노인복지회관과 같은 단체 기관은 개인이 직접 컨택하여 협업을 이루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사업을 통해서 지역 연계가 가능하여 더 효율성이 있는 사업을 진핼 할 수 있었습니다. 네트워크 형성이 자연스럽게 되어 로컬 크리에이터분들이나 다른 지역 사업체와 연동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Q. 경기도와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에게 바라는 점이 았다면?

↳ 해당 사업과 함께 진행하는 소리피움공연 팀은 여러 장소에서 공연을 진행하곤 합니다. 그러다 보니 물리적인 거리로 한계에 부딪힐 때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때문에 직접 찾아가지 못하는 행사가 많아 차량 지원이 가능하다면 더 좋은 활동을 꾸릴 수 있을 듯합니다.

↳ 또한, 경기북부에 위치한 비영리 민간단체들은 거리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가 많습니다. 경기북부에도 지원 센터를 마련해 유연한 소통을 진행하면 접근성을 더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꾸미루미 팀원분들 뿐만 아니라, 소리피움분들과 함께 인터뷰를 나누면서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와 함께 하는 청소년 지원 사업에 대한 많은 내용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꾸미루미의 사업 내용과 소리피움의 목표를 통해 자신만의 꿈을 찾아가는 청소년들과 청년들의 희망찬 이야기까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에서 청년으로 성장하는 과정에는 다양한 경험과 추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그 과정을 함께 하고 싶은 여러분이 계시다면 이번 인터뷰를 읽고, 꾸미루미와 소리피움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smiley <꾸미루미> 후원 방법

⇒ 후원계좌 국민은행 270101-04-283360

⇒ 예금주: 꾸미루미

⇒ 후원문의: 010-5937-1318

⇒ 참고 사이트: https://www.dreammaker1318.com/forum

 

[꾸미루미&소리피움 SNS]

<꾸미루미>

홈페이지: www.dreammaker1318.com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umirumi/

이메일: https://www.instagram.com/kumirumi/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kumirumi

 

<소리피움>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oripium_music.flower/

이메일: soripium@gmail.com

 

 

참고 자료

- 2022년 경기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 시행 지침

- 사진 원본 꾸미루미제공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