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메뉴열기

[현장스케치]비영리 회계프로그램 이거 무료인데.. 나만 알긴 아쉽네

작성자: 아도라 / 날짜: 2022-08-11 / 조회수: 2397

 

 

 

예산책정부터 세무신고, 기부금 영수증 발행, 후원자 관리까지.. 회계 업무는 복잡하고 까다로운데 서류들은 계속 쌓여간다? 엑셀로 관리하고 있긴 한데 비효율적이라고 느껴버렸다? 그러다 가끔.. 눈물을.. 훔친적이 있r? 그 눈물을 닦아드리기 위해 희소식을 냅따 들고 왔습니다.

 

 

 

바로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추진 중인 <비영리 회계프로그램 서비스 이용지원> 사업을 소개할 거예요. , 이 사업이 뭔지 궁금하시다고요?

 

센터에서는 경기도 내 공익활동단체를 대상으로 비영리회계 프로그램을 보급하기 위해, 나라장터 공개입찰을 진행했었는데요. 여기서 '()아이퀘스트'가 사업 수행자로 선정되었어요. 그대들의 눈물을 닦아드릴... Pro-그램을 만든 기업이기도 한 사-!

 

자세한 소개를 위해 728() 오후 3비영리회계프로그램 서비스 이용 지원 착수보고회잠입했습니다.

 

 

 

Part.1 <얼마에요 NPO> 착수 보고회

 

아이퀘스트는 어떤 회사인가요?

 

아이퀘스트의 황경선님

 

아이퀘스트는 1996년에 설립해 기업 정보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B2B SW(기업대기업 소프트웨어)회사입니다. 회계관리와 *ERP(통합정보시스템)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에요. 특히 비영리 및 공공기관 회계관리 솔루션을 차별화해서 제공하고 있어요.

 

 

<얼마에요NPO>프로그램이 궁금해요.

회계 프로그램은 무엇보다 사용자 관점에서 간편하고 편리하게 사용 가능해야 하죠. <얼마에요 NPO>프로그램은 직관적인 *UI(사용자 인터페이스), 편리한 예산·결산·인사·후원관리를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고객 세분화에서 초세분화로 확장됨에 따라, 사용자 메뉴도 *커스터마이징(고객 맞춤 서비스)도 가능해요.

 

 

어디까지 지원이 가능한가요?

<얼마에요 NPO>1:1 전담코디, 방문교육, 정기교육, 동영상 교육 등. A부터 Z까지 서포트 해주는 회계 프로그램이다 이 말씀.. 즉 전방위적으로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향후 추진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모집된 단체정보를 바탕으로 회원등록 사용가이드 제공 월별계획5가지 리포팅 제공(월별 가입자·단체별 사용량·미사용자·교육지원·요청사항 현황)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까지 지원해 드려요.

 

 

Part.2 참석자 의견

 

 

 

경기도 비영리단체 및 경기도청 민관협치과 담당님과 의견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얼마에요 NPO> 프로그램을 더 상세히 알 수 있었는데요. 바로 #가보자GO **의견을 종합하여 Q&A 형태로 각색하였습니다.

 

 

<얼마에요 NPO>만의 차별화된 강점은 무엇인가요?

비영리단체대상 프로그램으로는 유일해요. 고객 담당 CS요원과 1:1로 매칭되어, 효과적으로 고객지원을 수행할 수도 있죠. SOS를 누르면 바로 가능해요.

 

 

회원, 후원금 관리 기능이 잘 이루어져 있나요?

개별적으로 후원자 관리기능만 사용할 수도 있어요. 비영리단체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후원금 관리 기능도 업데이트 할 예정이에요.

 

 

2023년에 기금사업에 참여하지 않아도 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할까요?

최대 24개월 사용할 수 있어요. <얼마에요 NPO>20247월 말까지는 사용이 가능해요.

 

 

맞춤형 교육이 가능한가요?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따로 있어요. 하지만 단체별로 사용하는 기능이 차이가 있는 만큼, 해당 부분은 교육을 통해 잘 반영할 예정이에요.

 

 

정산서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시스템을 정형화할 것 같아요. 실제로 단체들은 정산서식을 만들 때 어려움을 많이 겪거든요. 이 밖에도 경기도의 양식을 반영한 아웃풋이 나온다면, 효용성이 좋을 거라 예상돼요.

 

 

사업 참여단체가 두 가지로 나뉜다고요?

사업 참여단체는 크게 의무단체와 희망단체로 나뉘어요. [의무단체]는 경기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 참여단체,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공모사업 참여단체가 있죠. 이 의무단체들은 해당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사용해요. 공모 사업에 대한 정산을 위해서죠. [희망단체]는 회계처리가 필요한 경우 자유롭게사용하는 단체에요.

 

 

각각 어떤 교육으로 진행하면 좋을까요?

[의무단체]는 보조사업 정산에 포커스를 맞추고 [희망단체]는 회계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사용방법을 익히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얼마에요 NPO>의 추후계획이 궁금해요.

 

아이퀘스트 지철호님

 

아직은 비영리 영역의 수요가 너무 작아요. 이번 사업을 통해 비영리단체들의 니즈들을 최대한 모으고, 필요한 부분들 개발해 나가고 싶어요. 또한 보조금 사업 참여단체들이 잘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으로도 만들고 싶어요. 아직 비영리단체들의 눈높이에 저희 프로그램이 부족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반영하고 개선 할 예정입니다.

 

 

 

Part.3 <얼마에요 NPO> 정식신청

 

아직도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요.

<얼마에요 NPO>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시다고요? 자주 묻는 9가지 질문까지 따로 준비했어요. 정식신청서 이후 일정, 무료 이용기간 종료 후 이용요금, 프로그램 사용교육.. . 궁금할 수 있는 부분들을 톺아드릴게요 ▶▷ 질문 모음집 Click

 

 

<얼마에요 NPO>프로그램을 정식신청 하고 싶어요.

 

 

경기도 내 공익활동 500개 단체 모집(-)! 최대 24개월 무료 이용(-루루쾅쾅)! 좌석 아직 남았으니 올라타셔요(-)

  ▶▷ 정식신청 자세히 알아보기 Click / 정식신청폼 바로가기 Click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