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메뉴열기

[경기북부 공익의제 해결프로젝트]권역별(가평, 구리, 남양주, 의정부, 포천) 기획회의 현장속으로!

작성자: 관리자 / 날짜: 2025-03-03 / 조회수: 280

안녕하세요.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입니다. 어느덧 추위가 물러가고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봄이 오면 각 지역에서도 다양한 공익활동이 시작될텐데요. 센터도 2025년 시작과 함께 공익활동단체 지원 및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준비 및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경기북부 공익의제 해결형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기획회의 현장 속으로 함께 가보시죠!

- 경기북부 공익의제 해결형 프로젝트 사업이란?

'경기북부 공익의제 해결형 프로젝트' 사업은 경기북부 지역 문제해결을 위한 역량강화 및 관계망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2023년 경기북부 공익의제 발굴단' 사업을 통해 제안된 10개 공익의제를 토대로 경기북부 10개 시·군을 3개 권역(① 고양·파주 / ② 동두천·양주·의정부·연천·포천 / ③ 가평·구리· 남양주)으로 나누어 권역별 공익의제 선정 후 의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2024년 선정한 권역별 공익의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권역별 공익의제

 

권 역

시·군

2024년 공익의제

1권역

고양·파주

변화한 남북관계에 따른 DMZ 접경지역 공익활동 방향 모색

2권역

동두천·양주·의정부·연천·포천

생활폐기물 감축 캠페인

3권역

가평·구리·남양주

경기북부 공익활동 시민참여 플랫폼 확대

- 2025년 권역별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기획회의

센터는 각 권역별 공익활동가들과 함께 2월부터 권역별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기획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의는 2025년 공익의제 해결을 위한 사업 계획을 중심으로 논의하였습니다. 기획회의 첫 일정은 2월 5일 3권역 남양주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권역별 회의 현장은 아래에서 함께 보실까요?

○ 3권역 : 경기북부 공익활동 시민참여 플랫폼 확대

남양주는 2024년 공익의제 추진단 5명과 함께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2024년 남양주는 지역에서 이웃상담을 통해 공익활동을 함께할 시민들을 위한 '나봄나눔' 교육을 진행했고 2025년에는 실제 지속성 있는 공익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화 교육과 조직 구성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3권역 남양주 기획회의(2/5)

가평에서는 2024년 공익의제 가평 간담회 참여 및 업무협약을 체결한 2개 기관 담당자들과 함께 2025년 가평에서 공익활동 참여를 확산할 수 있는 공익활동 관련 기초 교육 및 토론 자리 마련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3권역 가평 기획회의(2/12)

구리에서는 2024년 공익의제 구리 간담회에 참여했던 지역 공익활동가 8명과 함께 구리 지역 공익활동 참여 활성화를 위해 구리시공익활동지원센터 3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안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시민 대상 공익활동 인식 확산을 위한 기후환경 관련 연대 캠페인 및 민주시민교육 진행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3권역 구리 기획회의(2/20)

○ 2권역 : 생활폐기물 감축 캠페인

2권역 포천에서는 2024년 추진단 등 지역 관계자 5명과 함께 지역 내 생활폐기물 감축 실천 인식 확산을 위해 탄소숲 조성 예정 지역 마을 주민 대상(노인정, 학교 등) 자원순환 교육 및 캠페인을 진행해보는 것을 논의하였습니다.

 

2권역 포천 기획회의(2/25)

의정부에서는 2024년 추진단 4명과 함께 2025년 사업을 논의하였습니다. 의정부 추진단은 2024년 실효성 있는 '의정부시 1회용품 줄이기 활성화 지원 조례' 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정리된 내용을 제안하여 조례 개정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25년은 개정된 '의정부시 1회용품 줄이기 활성화 지원 조례'의 내용이 제대로 실행되어 지역 생활폐기물을 감축해 나갈 수 있도록 의정부시 및 시의회 관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하반기에는 정책 제안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시민 실천 확산을 위한 캠페인도 진행하고자 합니다.

 

2권역 의정부 기획회의(의정부)

지금까지 진행된 경기북부 공익의제 해결형 프로젝트 사업의 권역별 기획회의 현장을 함께 보셨습니다. 이후에는 3월 중 1권역(고양, 파주)과 2권역(동두천, 양주, 연천)까지 기획회의를 모두 마무리 한 뒤 10월까지 공익의제 해결을 위한 권역별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경기북부 공익의제 해결형 프로젝트' 사업에 대한 소식 전해드릴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