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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영리 스타트업 지원사업 역량강화교육]효과적인 캠페인·홍보를 위한 비영리단체 브랜딩(10/12)

작성자: 관리자 / 날짜: 2022-10-13 / 조회수: 1298

 

2022 경기 남부권 시민사회 워크숍 및 간담회에 참석하신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2기 에디터님이 작성하셨습니다.

 

지난 1012, 2022년 비영리 스타트업 지원사업 역량강화교육 2탄으로 효과적인 캠페인·홍보를 위한 비영리단체 브랜딩을 주제로 슬로워크 문광진 대표님의 강의가 비대면 줌(zoom)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강의는 비영리 스타트업 참여단체 활동가, 경기지역 공익 활동가 및 도민을 대상으로 비영리 스타트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강의 참가 신청은 경기도 공익활동 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곳에서 센터가 주관하는 다양한 교육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센터 사업 참가자뿐만 아니라 일반 활동가 및 도민도 참여할 수 있는 교육이 진행되기도 하니 방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공지사항 페이지

 

 

 

슬로워크 문광진 대표님의 효과적인 캠페인·홍보를 위한 비영리단체 브랜딩 강의는 1&2부 효과적인 캠페인·홍보를 위한 단체 브랜딩 개념 잡기 및 프로세스, 3부 인포그래픽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역량강화교육 2탄 비대면 강의

 

 

[브랜드란?]

브랜드는 굽다, 지지다란 뜻의 노르웨이어 ‘Brandr’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목초지에 풀어놓은 소의 소유를 표시하기 위한 행위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브랜드, 로고는 개인 및 단체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일환입니다.

 

브랜딩 강의

 

[브랜딩이란?]

브랜드의 정체성(brand identity)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브랜딩이라고 합니다. 브랜딩은 지속해서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행위입니다. 단순히 한 번의 활동으로는 브랜드를 만들 수 없습니다. 브랜드정체성은 브랜드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와의 맥락 속에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나 혼자만의 정의나 생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브랜드는 소비자와 직접 소통한다.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주체적으로 브랜드를 평가합니다. 과거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던 형태에서 브랜드에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형태로 변화했습니다.

 

 

[오늘날 브랜딩의 핵심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브랜드는 진정성있게 일관적으로 행동하고 유능하게 소비자가 요구를 충족시키는 브랜드입니다.

가치를 기반을 둔 캠페인 활동뿐 아니라 시장경쟁력, 디자인, 고객 대응 등 브랜딩 전반의 전략과 활동에도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브랜딩 사례 by슬로워크]

- 지금하자

지금하자는 에너지 절약 캠페인입니다. 에너지 절약에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 고민했고, 오피스에서 제일 낭비되고 있는 A4 용지에 주목했습니다. 이면지 사용이 낮다는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으로 지금(이면지 사용을) 하자(종이는) ‘이라는 의미를 내포하여 지금하자캠페인이 탄생했습니다. 지금하자 문구가 들어간 테이프, 스티커 등을 제작하여 에너지 절약을 상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이면지 모을 수 있는 상자 지금함을 제작하여 사용자의 호응을 끌었습니다.

 

- 슬로데이(sloday)

365일동안 매일 새로운 삶과 밀접한 정보를 인포그래픽으로 배포했습니다. 매일 다른 인포그래픽을 효율적으로 제작하기 위해 빠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의 레이아웃을 정했습니다. 또한, 미리 자료를 모아두고 스마트폰 규격에 맞추어 제작했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인포그래픽을 오픈소스로 제공했습니다.

 

인포그래픽 강의

 

 

[인포그래픽이란?]

인포그래픽은 InfoGraphic이 합쳐진 말로, 빠르고 흥미롭게 목적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정보 과잉의 시대에서 효과적으로 내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서 인포그래픽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인포그래픽 제작]

- 관심 끌기

해당 주제에 대한 정보를 막대 그래프,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 제작 과정

정보 전달의 목적을 정하고> 소재를 선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조사한 뒤> 스토리텔링 내용을 정하고> 제작합니다.

 

- 필수 제약조건

1) 스마트폰에서 한 눈에 볼 수 있는 크기여야 할 것

2) 그래픽 요소가 오픈소스로 활용될 수 있어야 할 것

3) 오픈소스 폰트를 사용할 것

4) 데이터 업데이트가 용이해야 할 것

 

- 제작내용 구조화

주제, 이 주제를 선정한 이유, 사람들이 이 인포그래픽을 보고 난 후에 어떤 인식이나 행동을 하기를 기대하는가?”를 정리합니다.

 

- 제작 팁

1) 깔끔한 그래프 만들기- 겹치는 정보 및 글 없이도 파악할 수 있는 정보 등 필요하지 않은 정보는 제거합니다. 의도한 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 정보에 시선이 가도록 하는 요소는 제거합니다.

2) 인포그래픽 체크 리스트 만들기- 그래프의 범례는 포함합니다. 파이차트(원그림)의 경우 파이영역은 4개 이내로 하고 파이의 배치 순서에 유의합니다. 또한, 크기 비교 시 넓이보다는 길이로 표시합니다.

 

▶ 공익웹진 참고 >> [실무] 비영리 단체를 위한 인포그래픽

 

 

[질의응답]

 

질의응답

 

 

Q. 슬로워크에서도 직접 캠페인을 진행하시면서 디자인 작업을 하실 텐데 가치 지향적인 부분을 디자인화하면서 겪는 어려움이나 실무자 간의 의견 차이를 어떻게 협의하시는지 궁금합니다.

  A. 실무진이 디자이너에게 진행하는 캠페인을 강의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캠페인을 통해서 하고자 하는 이야기, 즉 캠페인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상황부터 이를 해결해야 하는 이유를 디자이너에게 설명해야 합니다. 디자이너가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디자이너가 왜 이런 문제가 있고, 왜 이렇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시각적으로 잘 형상화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디자인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보여줄 것이 5개라도 전략적으로 1개만 선택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받기 위해서는 제작 초반부터 캠페인 내용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Q. 캠페인 기획할 때 가장 공을 많이 들이는 부분이 어떤 부분이신지요? 어떤 방법으로 기획하시는지도 궁금하고요. 사례 소개 중 인터뷰, 이해관계자지도 잠깐 언급하신 것 같은데 궁금합니다.

A. 캠페인의 대상자를 명확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캠페인에 참여하게 할 사람이 누구인가를 정하고, 인터뷰를 통해 대상자의 성향 및 문화를 파악합니다. 대상자의 라이프 스타일, 어떤 단어를 사용하고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는지 필수적으로 파악합니다.

대상자의 입장에서 매력적인 콘텐츠가 무엇일지 고민합니다. 좋은 예시로 월드비전의 기브어나이스데이가 있습니다. 기존의 저개발 국가 후원 캠페인은 빈곤한 모습을 내세워 대상자(후원자)에게 우울한 감정을 먼저 불러일으켰습니다. 이에 반해 기브어나이스데이는 후원을 통해 좋은 날을 준다는 모습을 내세워 대상자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주었습니다. 대상자가 기쁘게, 기분 좋게 후원할 수 있도록했습니다. 대상자 입장에서 후원을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관점으로 접근한 사례입니다.

 

 

Q. 제도를 홍보하는 공익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다수의 이해관계자가 얽혀있고 저예산입니다.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해야 할지 고민됩니다.

 A. 디자인은 디자인 에이전시 맡기고, 홍보 예산이 적을 때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단체의 계정 외의 캠페인만을 위한 캠페인 전용 계정을 만듭니다. 홍보하고자 하는 제도의 장점 등을 카드 뉴스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계정을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고 게시물 홍보를 저비용으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Q. 공익캠페인 굿즈 판매 중인데 어떻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사용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까요? 작은 단체에서 저예산으로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큰 단체 및 기업과 경쟁이 어렵습니다. 운영비 충당을 위한 수익사업인데 성과를 보기 위해서 어떤 부분을 신경 써야 할까요?

 A. 단체의 역량과 주제에 따라서 다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저예산이면 일차적인 충성 참여자를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를 토대로 바이럴을 통한 2차 참여자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커뮤니티를 만들어 소통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통은 인스타 라이브, 카페, 오픈 채팅방 등 정기적인 활동을 함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너무 무겁게, 진지하게 하는 것보다 연대하는 분들과 재미있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Q.말씀하신 소통의 사례가 있나요?

 A. 오렌지 레터를 아시나요? 힘을 빼고 지속해서 하나씩 추가하고 가볍게 공감할 수 있도록 소통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스럽고 가볍게 느슨한 연대를 시작하고 점점 연대가 깊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수준에서 꾸준히 하려면 가벼워야 합니다. 너무 많은 에너지를 써서 하기보다 101의 에너지로 할 수 있는 정도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꾸준히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예기치 못한 연대가 생길 수 있습니다. 힘을 빼고 소통하는 것이 대중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렌지 레터: https://orangeletter.stibee.com/

 

오렌지레터( 출처: 오렌지레터 홈페이지)

 

 

Q.코로나19, 시대의 흐름을 봤을 때 돌봄의 필요성을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돌봄의 대상이 한정적이 아닌 현재는 보편적 돌봄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인 부분이 많은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변화를 시킬 방법이 있을까요?

 A. 광범위한 문제네요. 지금 이 자리에서 문제를 정의하기 어렵습니다. 먼저 왜 부정적인 인식이 생겼는지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벤트성 활동을 꾸준히 만들어 긍정적인 인식을 천천히 만들어 나가며 해결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한 번에 해결하기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강의 소감

 

이번 강의는 비영리 스타트업 및 공익활동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브랜딩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어떤 사업을 진행하든 간에 홍보를 빼먹을 수 없습니다. 브랜딩은 공익활동 현장에 꼭 필요한 도구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브랜딩 개념 및 프로세스, 인포그래픽에 대한 지식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강의 후 질의 응답시간에 실무자분들의 생생한 현업 고민과 이를 진지하게 함께 고민해주시고 답변해 주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실무자분들의 브랜딩에 대한 필요 그리고 배우고자 하는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센터에서 진행하는 양질의 교육기회에 감사드리며, 앞으로의 비영리 스타트업의 자립과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육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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