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를 먼저 만들자는 의왕지역간담회
6월 2일(화) 오전 10시, 의왕시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한 의왕지역 간담회가 의왕시청 별관 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 날 간담회에는 박철하 의왕풀뿌리희망연대 공동대표님께서 시작을 열어주시고, 이어 참석하신 분들의 소개가 있었습니다. 의왕지역의 활동가분들 11명이 참석하시고, 간담회 개최에 대한 반가움과 기대를 전달 해 주셨습니다.
그 동안 의왕지역은 생활권이 나누어진 지역의 특성 상 공익활동가들의 소통과 왕래가 상시적이지 못했다는 사정을 전해주셨습니다. 다만 세월호 촛불, 지역 적폐청산 연대 활동 등에서 소통, 연대하며 조금씩 상황이 변화되어 왔고, 이번 지역간담회를 통해 지역시민사회 네트워크를 주체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하셨습니다.
특히 이번 간담회를 통해 그 동안 몇 차례 시도가 있었던 지역시민사회 네트워크 구성에 시동을 거는 기회로 삼아, 이번만큼은 꼭 네트워크 구성이 결실을 맺도록 하자는 의왕 지역활동가들의 의지도 모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여러 의견을 나눈 후 의왕 공익활동지원센터 건립과 지역 시민사회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TF팀을 먼저 조직하여 이후 활동에 대한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자는 의견에 모두 동의하시고, 다음 회의일정도 함께 공유한 후 간담회 자리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네트워크가 구성되면 공익활동 활성화 조례제정은 어떤 경로를 밟아 갈 것인지 그리고 의왕시공익활동지원센터는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지 큰 그림에 대한 설계도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는 말씀에 참석자분들의 공감대가 컸습니다.
지역마다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지역 활동가들의 소통을 이끌어내고 지역의 연대와 협력의 기운을 높이고, 안정적인 지역연대의 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필요한지를 이번 의왕지역 간담회를 통해 다시 한번 깊이 공감하게 하였습니다.
의왕 지역에서도 이번 간담회를 통해 지역 활동가들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지역 연대의 기운을 모아내는 소중한 기회가 된 것 같아 즐거웠습니다. 간담회를 준비하고 진행 해 주신 의왕지역 공익활동가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의왕 지역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화이팅!!
간담회 결과 중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에 바란다>
- 지역에서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등 사업을 진행 할 경우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길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