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공익활동지원센터 설립을 위해 첫 걸음을 시작한 안산지역 간담회
5월 20일(수) 오전 10시, 안산시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한 안산지역 간담회가 커뮤니티공간 토닥토닥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 날 간담회는 그 동안 회의실에서 진행된 간담회와 달리 카페에서 진행되어 좀 더 자유로운 분위기였습니다. 안산시민사회연대 박희경 공동운영위원장님의 여는 인사와 더불어 참여자들의 소개가 이어졌습니다. 우리 센터 활동가들과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시는 활동가분들 30명이 함께 참여해 더욱 활기찬 간담회가 되었습니다.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 설립과정 및 안산지역에서의 공익활동지원센터 설립에 대해서 많은 질문과 다양한 의견들을 나누었습니다.
그 동안 안산지역의 시민사회 활동이 31개 시·군중에서도 활발하고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역 공익활동가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요구도 높아져 있지만, 안산지역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한 중간지원조직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논의가 되고 있지 않았다는 현황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안산간담회를 계기로 참여하신 활동가분들이 먼저 구체적 논의를 추진했으면 좋겠다는 의견. 타 지역의 사례를 보면 오랫동안 함께 만든 NGO센터들과 시민영역이 소통이 잘 안 되는 경우를 고려하면, 준비하는 과정을 너무 서두르지 않고 우리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잘 모아내어 차분히 잘 준비해서 가는 것이 중요하다. 등 진지하고 다양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지역에서 시민단체와 활발한 연대활동으로 많은 공감을 나누는 나정숙 안산시의원님께서도 참여해서 앞으로 안산지역의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해 함께 최대한 협조하고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주셨습니다.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가 처음 설립된 만큼 활동가분들의 기대와 바라는 점이 많으셨는데요. 다른 지역 간담회에서도 자주 제안되는 내용이 이번 간담회에서도 많이 제안되었습니다. 말씀해 주신 소중한 의견과 제안들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의 과제로 만들어 지역과 함께 이루어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 마무리는 안산지역의 공익활동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시민단체들이 협력과 연대,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모아주셨습니다.
안산 시민단체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한 !!
협력과 연대, 발전을 위하여
우리 센터는 이번 간담회에서도 안산시공익활동지원센터가 설립 될 수 있도록 기대하고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많은 활동으로 바쁘신 데도 불구하고 간담회에 참여해주시고, 많은 관심으로 의견을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간담회 결과 중<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에 바란다>
- 아카이빙이 중요한 만큼 경기도뿐만 아니라 이후에 안산에도 공익활동지원센터가 설립되면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구심점 역할이 필요 함. 경기도 31개시군의 자료를 취합하여 모든 단체들의 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취득할 수 있도록 요청함.
- 최근 사회혁신 플랫폼과 분야별 정책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많으므로 시민사회에서도 정책공론화 과정을 돕거나 결과를 확산하는 방식의 정책플랫폼이 마련되기를 요청함.
- 시.군 시민사회 활성화와 경기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경기지속가능발전대회나 마을공동체 한마당과 같은 광역 차원의 행사들이 진행되고 있음. 공동활동 분야의 행사 추진 시 지역유치형으로 진행하는 것을 제안함.
- 서울NPO지원센터의 경우 지속가능성보고서 지표를 만들어 비영리단체에 지원을 하는데 경기지역에서는 단체의 사업과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진단할 수 있는 지표개발을 제안함.
- 다른 중간지원조직은 은행금리를 낮춰주는 등 여러 혜택들이 있음. 공익활동가들에게 교육 및 쉼 프로그램도 필요 하지만 실질적으로 인건비 지원이 더 필요함. 미흡하더라도 지원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해야 함.
- 그 동안 서울NPO센터에서 회계 프로그램을 지원받아 사용 중인데 이제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가 설립되었으니 회계프로그램 및 교육 지원을 요청함.
현재 코로나로 위기 상황이지만 앞으로 또 어떤 위기가 닥칠지 알 수 없으므로 이런 비슷한 위기 상황이 발행할 경우 긴급하게 지원해 주길 요청함.
- 지역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해서는 센터 자체 예산을 늘리는 것도 중요함. 안산지역은 청년일자리가 활성화 되어있음. 청년일자리 사업들이 경기도와 매칭 되길 바라고 그런 중간역할을 해 주길 요청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