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마케팅연구소는 그 동안 여러 비영리단체들에게 효과적으로 지지자와 후원자 기반을 넓힐 수 있는 방법론을 소개하고 실행을 도와 왔습니다.
영리 기업들이 ‘리드제너레이션 캠페인’이라고 부르는 방법론으로 단체의 이슈, 사업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연락처를 확보한 후에 문자, 이메일, 전화 등의 소통으로 관계를 발전시켜 후원자를 늘리는 것입니다.
2018년, 녹색연합과 처음으로 ‘물고기 이동권 서명 캠페인’과 ‘사육곰 구출 서명 캠페인’을 시작했을 당시에는 리드제너레이션은 일부 글로벌 NPO들만의 방법론이었지만 지금은 국내 NPO들의 시도와 성공 사례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직 내부의 반대나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 텔레마케팅을 위한 수단 정도로 변질되는 경우, 막상 해 보니 성과가 엉망인 경우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리드제너레이션은 잘 활용하면 낯선 시민들을 후원자로 발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도 얼마든지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잠재 후원자 DB를 수집하는 것을 넘어 단체의 운동 기반과 지지 기반을 확장하고 다지는 의미를 부여하면 조직의 지지와 지원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적정마케팅연구소는 디지털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비영리단체들을 위해 비영리 디지털마케팅에 특화된 서비스, 적정마케팅연구소N(po)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로 준비한 것이 이번 세미나입니다.
저희가 수십 곳의 비영리단체들을 컨설팅하고, 디지털마케팅 협업을 하면서 체득한 노하우와 인사이트, 성공 및 실패담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또한, 여러 해 전부터 저희와 리드제너레이션에 대해 많은 고민과 경험을 나눴고 협업도 했던 참여연대 이계정 국장님을 게스트 연사로 초대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일시 | 2024.03.05.(화) 10:00~17:00
장소 |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 대강당
참가비 | 비영리단체 100,000원, 일반기업 및 공공기관 150,000원
* 점심 식사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 세미나 전일까지 취소 및 환불 가능, 세미나 당일 이후 불가
문의 | 070-4369-8141 (contact@segama.co.kr)
[연사 소개]
김철환 | 적정마케팅연구소 대표
이계정 | 참여연대 시민소통국장
[프로그램]
10:00~10:50 리드제너레이션과 비영리단체 | 김철환
11:00~11:50 비영리단체 리드제너레이션 캠페인의 성공 조건 | 김철환
13:00~13:50 리드제너레이션 캠페인 랜딩 페이지의 제작 | 김철환
14:00~14:50 리드제너레이션 캠페인을 위한 광고 요령 | 김철환
15:00~15:50 시민의 참여와 소통으로 "우리에겐 세상을 바꿀 힘이 있습니다" | 이계정
16:00~16:50 5년간(2019~2023) 진행한 리드젠 시행착오 경험 나누기 | 이계정
17:00~17:40 질의 응답 및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