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는 다양한 곤경에 처해있습니다. 폭염이 지구를 불태우고, 인간의 난개발이 펜데믹 위기로 돌아왔습니다. 어느 때보다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지만, 그런 기술들이 우리에게 어떤 미래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지 판단하기 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인간을 둘러싼 여러 상황들이 빠르게 변화하지만, 전 지구적 위기에 신경 쓸 여유조차 없는 고단한 삶들이 늘어갑니다.
이러한 중층적 위기의 원인이 무엇일까요? 서로 무관한 것처럼 보이는 현상들이, 인간을 중심으로 꾸려져온 시스템에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인간 문명의 획기적인 발전은, 이제 인간 너머의 세계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간중심주의가 초래한 현재의 상황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새로운 패러다임, 철학과 법, 제도 등에 대한 고민과 제안을 통해 인간, 그리고 인간 너머의 존재들과의 공존을 탐색해보고자 합니다.
강의 소개
기후-생태위기는 환경 문제에 국한될까요? 인간사회의 모든 분야를 가로지르는 이슈인 기후-생태위기를 거대한 인권 문제라는 관점에서 살펴봅니다. 기후-생태위기의 본질과 인권적 함의, 그리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시각을 가져야 하는지 시민과 함께 모색해봅니다.
※ 이 강좌는 특별 기획<포스트휴머니즘 시대 : 인간의 권리, 인간 너머의 권리> 4강 입니다.
강사소개
조효제 성공회대 사회학 교수. 인권과 국제발전론을 가르치고 연구해 왔다. 최근에는 기후-생태위기와 인권을 연결하는 연구와 저술 작업에 매달리고 있다. 인권의 시야를 넓혀 구조적이고 거시적인 시스템의 관점으로도 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특히 강조한다. 한국인권학회장을 지냈다. 지은 책으로 <침묵의 범죄 에코사이드>, <탄소사회의 종말>, <인권의 지평>, <인권의 최전선>, <인권 오디세이>, <인권의 문법> 등이 있다.
강좌 정보
일 시 : 12.14(수) 오프라인 오후 7시 00분 ~ 9시 30분
장 소 :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
수강료 : 2만원 (20대 청년 10000원)
할 인 : 1회 특강의 경우 회원 할인이 없습니다.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아카데미느티나무는 청년배움을 응원하기 위해 20대 청년 수강 시 5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