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OC는 책무성 자가진단서를 통해 국제개발협력 NGO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 대해 책무를 다하여 조직과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책무성 자가진단에 참여하여, 단체의 성장과 건강한 국제개발협력 생태계를 위한 노력에 함께해 주세요.
1) 첨부1 '국제개발협력NGO 책무성 자가진단서 개정 2판'을 참고하여 자가진단을 실시
2) 자가진단 결과를 첨부2 '책무성자가진단 응답지'에 입력
3) 응답지(엑셀파일)를 2022년 6월 30일 (목) 까지 메일(choarj@ngokcoc.or.kr)로 제출
책무성 자가진단서란?
“책무성 자가진단서”는 국제개발협력 시민사회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책무를 다하며 활동하는지 진단하고 국제개발협력 NGO 행동규범의 이행수준을 자율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조직, 사업, 재무회계, 정보공개, 임직원 윤리 5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70여개의 NGO들이 자가진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4년 초판 발행 이후 두 번째 개정되는 이번 비영리 책무성 자가진단서는 세법 등 국내외 비영리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였으며, 개도국 현지 지부 운영 관리 등 국제개발협력 NGO가 책임있게 사업과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하고 점검해야할 사항을 담았습니다. 또한 참여기관이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문항별 참고사항을 포함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