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법인 결산서류 공시 진행하셨나요?"
세법상 공익법인(다수의 단체가 해당되는)이라면모두 얼마전에 결산서류 등 공시보고를 했을텐데요.
왜!!! (이 수많은 느낌표에서 느껴지는 우리의 고뇌들!)
공시업무는 매년 해도해도 어려운걸까요?
과연 우리의 역량이 부족해서일까요???
여전히 모호한 공시제도의 한계와 현장단체의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 구조들.
이런 상황에서 시민단체의 투명성을 강하게 요구받고 있는 현실 때문에현장단체의 고충은 늘어만 가고 있죠.
<공익네트워크 우리는>은 매년 공익법인 공시제도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고민하고, 공부하면서 시민단체의 의견을 정부 관계기관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장에서 겪고 있는 생생한 의견들이 모인다면, 현재의 제도가 갖는 있는 한계를 조금이나마 개선하는데 큰 힘이 될 거예요. 시민단체가 더 활동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설문에 꼭 참여 부탁드립니다.
설문조사기간 : 5월 12일(목) ~ 5월 18일(수)
설문조사대상 : 공시의무가 있는 모든 공익법인(종교법인 제외)
[공익네트워크 우리는]은 NPO의 투명성과 사회적 책임에 기반한 조직운영을 고민하고 공부하는 활동가들의 네트워크입니다. 2018년부터 시작하여 NPO자가점검지표 개발, 제도개선을 위한 모니터링과 토론, 조직운영 개선을 위한 간담회,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2022년 현재 녹색연합, 생명의숲, 컨선월드와이드, 함께걷는아이들, 재단법인 동천, 서울시NPO지원센터, 사단법인 시민, 한국YWCA연합의 활동가가 운영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우리는 페이스북 www.facebook.com/NPO.WeAre 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