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HDM Hyun입니다. 몇몇 봉사활동을 진행하면서, 도시농장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저희 외할아버지도 도시농장을 운영하고 계셔서 농장 일을 돕게 된 이후로 도시에서 가깝게 방문할 수 있는 도시농장의 존재를 알게 되었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사례는 도시농장, 정확히는 도시양봉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교내 캠페인과 탐구, 체험, 발표 활동을 진행한 경기외국어고등학교(GAFL)의 Buzz Buzz입니다.
도시양봉을 통해 도시에서도 꿀벌을 기를 수 있고, 위협적이지 않다는 사실, 꿀벌의 중요성을 알림으로써 환경 문제를 개선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도시 안의 환경을 살리는 게 궁극적인 목적이며 이를 위해 꿀벌에 관심을 두게 된 것입니다.
[체험 활동 Part]
지도교사와 함께 경기외국어고등학교 인근의 오봉산에서 매주 금요일마다 양봉 활동을 진행했는데요, 먼저, 벌꿀의 생태에 관해 학습한 후, 동아리원 모두가 벌집통에서 벌집을 꺼내는 걸 실습으로 진행했습니다. 별도로 양봉에 필요한 복장을 갖추고, 벌통의 내부를 확인하여 여왕벌의 상태, 벌통 내부의 공간 배치, 벌들의 질병 유무와 건강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PPT: 유인액을 붓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천적인 말벌을 방지하기 위해 말벌 유인액을 부은 포획기와 벌들이 드나드는 출입구에 그물망을 설치하여 말벌이 직접 들어가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한편, 꿀을 직접 채집하는 채밀 과정도 진행합니다. 꿀을 많이 채밀하면 자동채밀기를 사용하지만, 동아리 활동에서 진행한 꿀의 양은 많지 않아 국자로 밀랍을 으깨며 꿀을 긁어내어 꿀을 모았습니다.
[탐구 활동 part]
체험 활동뿐만 아니라 탐구 활동도 적극 진행했습니다. 벌들이 월동준비를 위해 애벌레를 위해 하는 역할을 알아보려고 했는데, 이때, 벌들이 먹이는 설탕으로 보충하고, 내부 단열 작업을 강화했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죠.
또한, 우리 주위의 환경이 꿀을 재배하기에 적합한지도 파악하려고 했습니다. 당장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기외고 인근의 오봉산의 경우, 맑은 숲 공원(조팝나무, 맥문동, 비비추, 부처꽃, 옥잠화, 꽃댕강나무 등)은 물론, 생태연못(창포, 꽃창포, 줄, 수크렁, 노랑꽃창포 등)과 암석원(마삭줄, 공작단풍, 부처꽃, 송악, 으름덩굴, 인동덩굴 등), 참나무숲길 등에 다양한 식물이 조성되어 있어 (밀원 식물 200개) 도시양봉에 적합하다는 판단을 할 수 있었죠.
(서울시에서 미리 작성한 유해중금속, 방사능 물질 검사 표와 시험 결과)
식용 적합성 연구도 진행하였습니다. 벌은 주변 환경 민감성(반응도)이 높은 편이라서 주변의 환경 지표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중금속 등 오염 성분 등 때문에 우려하는 부분도 있지요. 그래서 식용적합성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다음과 같이 성분 분석 의뢰를 요청하여 결과를 전달받았습니다. 바로 중금속 함유량과 방사능 안전성 검사인데요, 시험 결과로 유해 중금속 불검출이나 평균 이하로 나왔습니다.
벌꿀이 혼합물이라는 점을 고려해 성분 분석도 진행했습니다. 작년 10월 27일부터 12월 9일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공전 정량시험법 크로마토그래피 기법을 활용하고자 한국양봉농협 중앙연구소에서 실제로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12월 10일에 한국양봉농협으로부터 결과를 통보받았는데, 국내 잔류허용기준에도 적합한 것은 물론, 자유적합기준에도 부합해 식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사례를 통해 도시양봉의 확대를 진지하게 고민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캠페인 활동 part]
마지막으로 캠페인도 진행했다고 합니다. 꿀벌 살리기의 중요성, 꿀벌에 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었는데요, 이때 강조한 내용이 ‘급감하는 꿀벌 개체수 보전’, ‘밀원식물과 학교 주변 숲을 보전하자!’, ‘꿀벌은 침을 쏘면 죽기에 먼저 해를 가하지만 않는다면 침을 쏘지 않는다!’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의의는 도시양봉의 가능성을 과학적인 근거를 활용해 증명하는 건 물론, 학창 시절에 겪을 수 있는 꿀벌이 교실에 들어오는 상황까지 고려해 캠페인을 진행한 것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창 시절에는 전자파 때문에 꿀벌이 죽어간다는 뉴스를 접한 적이 있었는데요, 꿀벌이 기본적으로 꽃의 암술과 수술을 연결해주는 연결고리이고,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이들의 활동을 통해 도시양봉의 확대가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도를 체계적으로 진행한 경기외국어고등학교(GAFL) Buzz Buzz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