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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성은 두 가지다. 하나는 여성 하나는 남성이다. 두 성은 서로 협력하여 밝은 세상과 아름다운 세상을 이끄는 지구의 인물들이다.
그러나 하나의 성이 다른 성을 지배하고 무기력하게 만든다면 다른 성은 종속되는 노예가 될 수 있다. 시소의 수평처럼 평등하게 균형을 이루는 양성평등 사회를 모두는 바라고 있다. 양성평등은 성별에 따라 차별받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성도 남성도 같게 능력을 개발하고 인정받는 것이다.
1. 현재의 법으로 보는 양성평등
1) 헌법 제 11조 제1항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받지 아니한다.
2) 교육기본법 제 4조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서 차별받지 아니한다.
3) 여성 발전 기본법 제 20조
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는 학교 교육에 있어서 남녀평등 이념을 고취하고 여성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여야 한다.
2. 역사 속의 칠거지악과 삼불거 사회
유교적 질서가 있었던 조선시대의 이혼제도였다. 사대부의 남편이나 아내를 내칠 수 있는 근거였으며 출가외인이라는 말과 함께 여성의 인권이 낮았음을 알 수 있다. 만약 칠거지악에 관련된 아내를 내치지 않을 때 남편은 곤장 80대 형에 처하게 되는 강제력이 있는 법률이었다.
1) 칠거지악
(1) 시부모에게 순종하지 않는 것
시부모의 수발을 드는데 심기를 거슬릴만한 짓을 했다면, 이 모든 책임은 그 며느리에게로 돌아갔다.
(2) 아들이 없는 것
임신 때 자녀의 성별을 선택하는 건 불가능에 가깝고, 거기에 불임은 남성 측에 문제가 있을 수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여자들의 책임만 추궁받았다.
(3) 음탕한 것
여성이 저지른 간통은 이혼 사유였지만, 남성의 간통은 이혼 사유가 아니었다. 양반 가문에서 여자가 간통을 벌였으면 족보에 그 사실을 기록하여 친자의 출세에 영향이 가게 함으로써 여자의 간통을 가중 처벌하였다.
(4) 질투하는 것
‘질투를 이유로 아내를 쫓아낼 수 있다’ 로 처첩제가 허용된 시기였기에 여성들의 시기를 막을 명목을 만들었다.
(5) 나쁜 병이 있는 것
유전병은 자녀들에게 끝없이 대물림되어 평생을 위협하는 것으로 봤기에 이것을 따졌다.
(6) 말이 많은 것
시비를 걸거나 비방하는 것이다.
(7) 도둑질하는 것
2) 삼불거
아무리 칠거지악을 범했어도 내칠 수 없는 경우에 관한 규정이다.
(1) 처가가 전멸하여 아내를 내칠 때 그 아내가 더는 갈 곳이 없을 때
(2) 남편 또는 시부모의 삼년상을 치렀을 때
(3) 결혼 당시에는 가난했으나 결혼 이후 집안이 부귀해졌을 때
3. 양성평등 동화
“쿵쿵이는 엄마에게 마리 안경 이야기를 했고, 엄마는 그 안경이 ‘편견을 심어 주는 안경’이라고 했어요. 편견은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이에요. 그런데 엄마와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쿵쿵이 머릿속에도 크고 작은 편견이 바글바글한 거예요!” 편견을 알아가는 책이다. |
숨도 제대로 쉴 수 없는 드레스를 입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 여성들, 여자아이들도 뛰어놀 수 없었다. 아멜리아는 자기 집에 온 리비 밀러의 옷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드레스를 고쳐 입는다. |
산타클로스가 된 할머니의 이야기에서 우리는 한 번도 해 보지 않았던 일에 도전하는 용기, 반대 의견에도 굽히지 않고 당당히 맞서는 의지, 기필코 해내고야 마는 끈기를 배운다. | 서양의 전통적 디저트인 크림봉봉(fruit fool)을 통해 4세기에 걸친 생활사의 변천과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 않는 정신적 가치를 두루 살펴본다. 시대별로 만드는 방법은 비슷하지만 똑같지는 않고 시간이 흐르며 달라지는 점들이 있다. 계급사회의 차별도 시대와 함께 변화되는 모습도 있다. |
4. 양성평등 동화연구 모임
모임에서 나온 의견에서는 과거의 공주의 이미지 탈피를 한 것을 좋게 보았다. 그리고 용을 무서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물리치는 과정도 멋있었다는 의견이 있었다. 공주에 대한 편견은 ‘이쁘다, 아름답다, 수줍다’의 표현들이 있었다.
수원시 여성친화도시 권선구 모니터단 ‘성 평등동화 모임’ 동화책:종이봉지공주 (로버트 먼치, 2008, 비룡소) |
공주는 첫 장면에서만 공주 옷을 입고 있지만, 그다음부터 끝 장면까지 머리카락은 불에 그을리고 몸은 재가 거뭇하게 묻은 채, 종이 봉지만 걸친 모습이다. 반면에 왕자는 몸에 달라붙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운동복에 테니스 라켓을 든 모습과 외모를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하고 있다. 왕자와 결혼할 예정인 공주다. 어느 날 용이 나타나서 성을 불태우고는 왕자를 잡아간다. 옷까지 타버린 공주는 길거리에서 종이봉지를 주워 입고 왕자를 잡아간 용을 찾아 나선다. 공주는 용의 만용을 이용해 지쳐 잠들게 하고 왕자를 구한다. 그러나 막상 왕자는 공주의 지저분한 꼴을 보고 타박을 하며 예쁜 옷을 입고 오라고 말한다. 공주는 “넌 겉만 번지르르한 껍데기야!”라고 외치며 왕자를 떠난다. |
5. 양성평등에 대한 어린이들의 생각
과거는 남존여비 사상이 만연했으나 요즘 어린이들은 과거에 의식에서는 조금 벗어난 사회로 가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들은 양육자와 교육자의 생각을 그대로 흡수할 수 있기에 사회 전체가 변화하여야 한다. 아래는 ‘종이봉지공주’를 읽고 학생들이 느끼는 양성평등에 관한 생각을 알아보았다.
6. 우리가 나아갈 길
양성평등은 나를 먼저 점검해봐야 한다. 개인의식의 전환 없이는 현재 가진 관점이 유지만 될 뿐이다. ‘여자는 항상 대우받아야 한다.’ ‘무거운 짐은 남성이 들어야 한다.’ ‘여자는 군대에 갈 수 없다.’ ‘요리는 그래도 여자가 해야 한다.’ ‘집안일과 육아는 여자 전용이다.’ ‘남성은 집안의 가장이고 직장을 다녀야 한다.’ 등의 다양한 구설수를 바꿀 수 있는 것도 자신이다.
남녀 간의 능력, 기질, 성격 등에 있어서 차이는 있으나 남녀가 인간으로 평등하다는 의식을 먼저 갖는 것이 실천 방법이며 해결 방법이다.
▶참고자료 : https://namu.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