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린이 교통안전
어린이 시기는 신체 성장이 빠르고 활동적인 경기나 놀이를 좋아하며, 부모의 보호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반면 주의력과 사고에 대한 안전의식은 취약하여 복잡해져 가는 교통환경에서 사고에 노출될 개연성이 커지는 시기다. 따라서 어린이에게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줄 수 있는 태도나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그들이 일상생활을 안전하게 영위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의 학습과 이것을 실생활에 적용해 항상 안전한 행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게 하는 지도가 필요하다. 또한 초등학교 시기는 어린이들의 생활 습관이 형성되고 건강과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태도가 이루어지는 때이므로 문제행동에 대한 사전 예방 지도를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어린이의 교통 행동 특성
교통 행동이란~ 교통 태도에 영향을 받는 교통질서 의식의 표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어린이 교통 행동이란 건널목 통행과 그 외의 도로 통행, 자전거나 자동차 등의 이용 행동 그리고 기타 교통 행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양성영, 1999, 재인용).
어린이의 교통 행동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거리와 속도에 대한 개념이 정확하지 못하다.
둘째, 상황판단 능력이 약하다. 어린이들은 모든 주의를 자신들의 관심사에만 한정시키기 때문에 한 가지 일에 열중하면 다른 일은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셋째, 운동능력이 부족하다. 익숙하지 않은 몸놀림을 갖추고 있다.
넷째, 모방과 모험심이 강하다. 현실과 비현실의 차이를 인식하기 어려워 영웅을 모방하려고 한다.
다섯째, 시각 능력과 청취한 정보 활용 능력이 취약하다. 뉴스와 사건들의 종합적인 것을 적용하기 어렵다.
여섯째, 정서 불안 시 자제력이 약하다. 흥분된 상황에서는 안전에 대한 지각력이 약해진다.
일곱째, 추상적인 말은 이해하지 못한다. 조심해라 안전하게 다녀야 한다. 등 보다는 어떠어떠할 때 어디를 갈 때 어떻게 조심해야 한다고 구체적으로 말해줘야 한다.
3. 사고 경향 어린이의 특징
반복적인 사고를 겪는 아동의 인성적 특성에 관해 처음 연구한 Manheimer와 Mellinger(1967)에 따르면 사고 경향 어린이는 외향성, 무모함, 난폭함, 또래에 대한 공격성과 자제심 부족, 주목받고 싶어 하는 특성 등의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어린이 사고와 관련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를 종합, 분석한 Junger(1994)는 사고 경향성과 문제행동 간에 어떤 관계성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영국의 교통부(Department for Transport)에서 보고한 사고 경향 어린이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감각 추구와 위험 추구 경향이 나타난다.
둘째, 충동성이 강하다.
셋째, 과잉행동과 주의력 결핍을 들 수 있다.
넷째, 분노 성향과 처벌에 대한 반응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다섯째, 불안 요인을 들 수 있다.
여섯째, 책임감 있는 사회적 가치의 지지를 들 수 있다.
일곱째, 사고 경향 어린이의 부모 양육방식이다.
4. 가장 많이 일어나는 어린이 보행사고 예방
둘째 좌우로 차를 살펴본다. 앞만 보고 가지 않고 좌우로 기다리고 있는 차를 살펴본다.
셋째 차가 멈추었는지를 확인한다.
넷째 건널목 오른쪽에 서서 운전자를 보며 손을 든다. 어린이들은 차체보다 작을 수가 있어 손을 들어 어린이의 위치를 알려준다.
다섯째 건너는 동안 차를 계속 보면서 천천히 걷는다.
5. 이청재 안전지도사 인터뷰
1) 안전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선생님은 안전에서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가정 안전, 공공시설 안전, 학교 안전, 놀이 시설 안전, 야영장 안전이 있지만, 어린이들에게 가장 밀접해 있는 교통안전과 코로나 안전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전에 조심하고 안전 수칙을 지켜 사전 예방이 중요합니다.
2) 어린이의 교통지도를 할 때 어떤 점을 주안점으로 지도하시나요?
우선 신호등을 보고 건너야 하며 교통 규칙을 지키도록 합니다. 교통사고는 조금만 부주의하면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으니, 초록색 신호등이 켜지고 조금 지난 뒤에 건널목을 건너고 무단 횡단하지 않습니다.
우만초등학교에 근무할 때, 어린이가 집에서 하교한 후 친구 집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초록색 불일 때 건널목을 건너서 오다가 우산을 놓쳤어요. 그런데 신호등이 바뀌어서 빨간불이 들어왔는데도 모르고 우산을 가지러 갔다가 택시에 치여서 목숨을 잃은 적이 있어 안타까웠어요.
3) 어린이의 교통안전 지도를 가정에서 할 때 어떤 점을 가장 먼저 알려주는 것이 좋을까요?
부모님께서도 가정에서 교통지도 그뿐만 아니라 솔선해서 행동으로 지켜야 합니다.
파장초등학교 근무할 때 어린이가 목욕탕 갔다 집으로 향하는 길에 어린이는 학교에서 무단횡단하면 안 된다고 배워서 하지 않으려는데, 엄마가 아이 손을 잡고 무단횡단하다가 교통사고가 크게 난 적이 있어서 가정에서의 교통안전을 강조한 적이 있었어요.
4) 안전에 대한 불감증 현상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리 곳곳에 찾아보면 안전하지 않은 것이 많이 있지만 안전함에 익숙해져 사고 위험성에 대해 별다른 자각을 갖지 못하고 ‘설마 무슨 일이 있겠냐?’라고 방관하는 불감증으로 사고가 생깁니다. 예를 들면 세월호 사건입니다.
특히 발달과정 상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안전교육을 통해 어린이 스스로 성장해 나가는 기회를 얻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세 살 적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우리 속담처럼 어린이 안전교육이 어렸을 때부터 몸에 배도록 하여 어린이가 우리의 안전한 미래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청재 안전지도사 어린이 대상 강의
6.도로교통공단_교통사고 현황 어린이 관련 개별사고 정보(2019.12.30.월)
※도로교통공단 자료
한국교통안전공단의 교통사고 현황 어린이 관련 개별사고 정보(2019.12.30.월 6~21시)를 보니 14시 이후와 18시 이후 시간대가 집중되어 중, 경사자 수가 있었다. 사고유형으로는 차 대차와의 충돌사고 건수도 많았으며 차대 사람으로는 횡단 중에 사고가 잦았다.
7. 어린이의 안전을 지켜주자!
사고 난 현장을 보거나 원인을 분석해보면 안전 규칙을 지키지 않아서 발생하는 일이 많다. 계획된 사고보다는 예감된 사고는 있을 수 있다. 어린이는 사고 현장을 많이 접하지 못했으며 사고의 무서움을 깨닫지 못한 상태이기도 한 것도 요인일 수 있다. 그리고 어린이는 사고 났을 때 주변에 도울 분이 없을 때 빠르게 대처하는 방법도 잘 알지 못한다. 첫 번째는 사고가 나지 말아야 하지만 그전에 어린이들에게 안전교육을 접할 기회를 많이 제공해주고, 불감증을 앓지 않도록 늘 도사리는 위험을 감지하도록 전달하는 방법이 가장 큰 방법이다.
안전의식을 가진 어린이. 어린이의 안전을 지켜주자!
‘내가 지키는 교통안전’ 어린이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