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글은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5기 아카이브 에디터 '옐로 구피' 님이 작성하셨습니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던 9월 13일 토요일, 시민기록자 양성교육 심화과정 5강 <기억을 걷다>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날의 프로그램은 경기도교육청 4.16생명안전교육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기억이 아름다운 추억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고통스러운 기억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때론 기억을 기록하는 것이 아주 잔인하게 느껴질 때도 있죠. 심지어 인간의 정신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너무 고통스러운 기억은 왜곡하여 기억하거나 아예 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대체 왜 이런 고통스러운 기억과 마주해야 하는 걸까요? 이것은 공익활동 아카이브 에디터인 제가 마음 깊숙한 곳에 품고 있던 질문이자 고민입니다. 물론 한 번에 답을 찾을 수는 없겠지만, 이런 제 큰 질문에 대한 실마리를 얻은 기회였습니다.
이미 시간이 꽤 흘렀지만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분명 4.16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계실 겁니다. 이 가슴 아픈 참사는 분명 아프고 잔인한 기억이지만 분명히 우리 사회에 경종을 울린 사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4.16 세월호 참사 희생자의 유족과 그들과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모여 이들의 이야기를 기록 및 보존하고 있습니다.
아픈 역사의 상처를 담고 있는 장소를 ‘다크 헤리티지(Dark Heritage)’라고 하는데요. 잘 알려진 것으로는 아우슈비츠 강제 수용소,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5.18 기념 공원이나 제주 4·3 평화공원 등이 이런 다크 헤리티지에 속합니다. 그리고 ‘단원고4.16기억교실’도 그중 하나입니다. 이곳의 운영은 4.16기억저장소 활동의 일부인데요. 4.16기억저장소는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기록하며 행동하기 위해 유가족과 전문가, 시민이 만드는 기억 공동체입니다. 이곳에서는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기억과 기록을 수집, 관리, 전시 및 보존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목표는 ‘기억하고, 기록하며 행동하라’라는 것입니다. 기억을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것으로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연결 짓기 위한 활동인 것이죠. 그리고 이 행동은 세월호 참사의 기억과 기록을 미래세대에 전달해 지속 가능한 안전사회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16 기억 저장소 / 사진출처: 에디터 직접 촬영
4.16기억저장소는 차가운 바다에서 세월호 참사 유족들을 위로했던 노란 리본과 바람개비로 둘러싸여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기억과 기록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배우기 전에 4.16 세월호 참사를 왜 기억해야 하는지에 대한 영상을 먼저 시청했습니다.
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모습 / 사진출처: 에디터 직접 촬영
다크 헤리티지의 개념과 우리가 왜 이런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기록해야 하는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포함된 영상이었습니다. 이후에는 함께 희생자들이 머물던 학교 현장을 그대로 재현해 둔 교실로 이동했습니다.
4.16 참사 이전에 희생자 중 선생님들이 생활했던 교무실을 방문한 모습 / 사진출처: 에디터 직접 촬영
4.16 참사 희생자들과 생존자들이 머물렀던 교실의 기록을 살피는 모습 / 사진출처: 에디터 직접 촬영
4.16 참사 희생자들을 향한 방문자의 메시지 / 사진출처: 에디터 직접 촬영
2층은 7반부터 10반까지, 3층은 1반부터 6반까지 있었습니다. 이 교실은 원래 있던 건물을 허물고 다시 증축한 건물인데요. 본래 단원고 학생들이 머물던 공간이 10개 반 형태로 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를 그대로 복원하고자 건물을 다시 짓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사물함, 교과서, 급식 표, 출석부 등 학교생활할 때 사용했었던 모든 것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었습니다. 교무실도 건물의 벽, 뼈대, 바닥, 소모품인 형광등을 제외하고는 모두 그대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사실 4.16기억교실에 있는 모든 것은 국가기록원에 국가 기록물 제14호로 등재 되어 있고 단원고 생존자, 희생자 학생들의 개인 기록물과 세월호 선체 인양 후, 배에서 나온 기록물 역시 제14-1호로 등재되어 보존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곳의 물건을 함부로 훼손하거나 위치를 바꾸는 등의 일을 하면 절대 안 됩니다.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머물렀던 공간을 돌아보면서 이 기록물들에 관해서 설명해 주신 분은 4.16 세월호 참사 희생자 학생의 어머님이셨습니다. 당시를 누구보다 처절한 심정으로 겪어온 분의 자세한 설명을 들으며 기억과 기록이라는 것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아주 고통스러운 기억이지만, 그 기억을 나눔으로써 더 많은 사람이 이 참사에 대해 알고, 기억하고, 기록하게 되니 말입니다. 이곳에서는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 생일인 희생자들의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르는 행사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직 부재를 인정하기 힘들어서 사망 신고를 하지 않은 부모님들도 계십니다. 누군가에게는 과거의 기억이지만 당사자들에게는 여전히 현재처럼 이어지고 있는 일들도 있다는 걸 깨닫게 해주는 것 역시 기록의 힘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억 교실을 돌아본 후, 임시 분향소가 있었던 곳과 세월호 참사 이후 단원고에 전해진 많은 이들의 위로와 응원, 애도의 흔적들을 찾아갔습니다.
소생길(소중한 생명길)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 사진출처: 에디터 직접 촬영
단원고등학교를 방문하고 있는 모습 / 사진출처: 에디터 직접 촬영
단원고등학교를 오가는 길에는 ‘소중한 생명길’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었습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 마을의 슬픔을 기억하고 희망을 찾기 위해서 2015년부터 고잔동 마을 주민과 단원고등학교 학생의 이야기를 모아서 겹치는 부분을 벽화에 담은 것입니다. 소중한 생명을 잃은 고잔동 마을에 작은 희망의 씨앗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만든 이 길을 걸으며 다시 한번 기록의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방한 당시 추모와 애도의 마음을 담아 전달한 목련 나무(왼), 4.16 세월호 참사 추모 조형물(오) / 사진출처: 에디터 직접 촬영
단체사진 / 사진출처: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단원고등학교에는 4.16 세월호 참사 추모 조형물과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방한했을 당시 단원고에 애도의 뜻으로 전달한 목련 나무가 자리를 지키고 있었습니다. 이런 기록들은 단원고등학교 학생들뿐만 아니라 기록을 접하는 모든 이들이 안전한 사회를 향한 의지와 희생된 이들에 대한 애도를 잊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4.16 기억 전시관 / 사진출처: 에디터 직접 촬영
다음으로는 4.16 기억 전시관으로 향했습니다. 4.16 기억 전시관에는 하늘의 별이 되어버린 희생자들을 추모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4.16 기억 전시관을 둘러보고 있는 수강생들 / 사진출처: 에디터 직접 촬영,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4.16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작품들 / 사진출처: 에디터 직접 촬영
이곳에는 자식들을 향한 부모들의 절절한 마음과,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켜주지 못한 어른들의 아픔 그리고 떠나간 이들을 추억하는 모든 사람의 마음이 차곡차곡 기록되고 있었습니다.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마음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는 수강생 / 사진출처: 에디터 직접 촬영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마음이 담긴 기록들 / 사진출처: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기억을 걷다>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수강생들도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기록에 동참하였습니다.
<기억을 걷다> 프로그램은 수강생들 모두에게 왜 고통을 감수하더라도 아픈 기억을 되돌아보아야 하는지를 알려주었습니다. 그 기록은 계속해서 퍼지고 퍼져서 우리의 슬펐던 마음을,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발버둥 쳤던 용기를, 그리고 슬픔에 공감하며 눈물 흘렸던 서러움을 전달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기록을 통해서 희생자들은 잊히지 않고 우리의 기억 속에 오래도록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슬픈 역사의 희생자들과 생존자들, 그리고 그들과 함께 슬퍼했던 이들을 기억 속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지키는 것이 공익활동 기록의 소명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리고 그 기록은 한 사람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기록의 소명은 비로소 기록을 열람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자리 잡았을 때 마무리되는 것이니까요. 노란 민들레가 흰 홀씨가 되어 퍼져가듯, 여러분의 마음에도 이 기록이, 그리고 4.16 참사 희생자와 생존자들의 이야기가 닿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