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5일(토) 센터 공익나눔 대회의실에서 [아카이브 에디터 2차 정기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2차 정기회의는 작성 콘텐츠 및 관심 주제를 공유하고, 추후 운영계획 및 에디터 행사 참관 관련 안내 및 에디터 맞춤형 역량강화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수원에서 파주까지 다양한 경기도 시·군에 거주하시는 총 13명의 에디터 중 7명의 에디터님들이 참가해주셨습니다.
2차 정기회의는 에디터님들의 의견 및 참여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사전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시간 및 회의형태로 구성하였고, 더 많은 역량강화를 꿈꾸는 에디터님들의 바람으로 “에디터 맞춤형 역량강화 교육"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사전 방역과 참가인원 전원 체온측정, 문진표 작성, 행사 중 마스크 착용 유지 등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며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에디터 각자의 활동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며 인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차 정기회의 이후 4명의 신규 에디터가 함께하게 되었으며, 그 중 3명의 신규 에디터님들이 2차 정기회의에 참가해주셔서 추후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오늘 회의에 열심히 참여하시겠다는 포부를 밝히셨습니다.
다음은 아카이브 에디터 활동보고 및 추후 운영계획을 안내드렸습니다.
센터는 센터에서 직접 참여하는 행사, 또는 센터에서 지원하는 단체의 행사에 에디터 분들과 동행하여 센터 사업 내용을 아카이브 콘텐츠로 활용하여 공익활동 홍보효과를 증대하고자 합니다. 매달 3건 뉴스레터 게재, 약 3천회 이상의 총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는 센터 공익웹진은 현재 경기시민사회단체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와 창의적인 콘텐츠로 공익활동 촉진 및 활성화를 위해 힘써주실 에디터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지난회의에 이어 관심주제를 공유하며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교류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1차 정기회의 때와는 다르게 이미 활동 중인 에디터, 신규에디터가 적절하게 섞여 조금 더 다채로운 주제들이 언급되었습니다.
이번 회의에도 역시 진행된 Board Talk는 에디터 각자가 아래와 같은 두 가지 키워드를 작성하여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차 회의보다 구체적이거나, 또 새로운 관심주제를 소개해 주시는 분들도 있었으며, 처음 참가하신 에디터분들은 서로에게서 아이디어를 얻고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센터는 앞으로도 에디터님들의 콘텐츠 제작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과 만남의 장을 더 많이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어서 에디터 대상 사전 조사 결과 가장 많이 원하셨던 에디터 개인 역량 강화를 위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디지털전략코치 유장휴 강사님(AG브릿지 대표)께서 [디지털 콘텐츠 제작법]이라는 강의 명으로 에디터 1인 콘텐츠 제작 활용 방법, 노트북 및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단한 홍보 콘텐츠 제작법을 강의해 주셨습니다.
에디터 분들의 앞으로의 콘텐츠 제작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따라 하기 쉽고 빠른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그런지 참여도도 높았으며, 강사님의 입담에 시간가는 줄 모르게 즐거운 강의였습니다.
에디터님들과 함께했던 6월 5일은 1972년 6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유엔인간환경회의'에서 국제사회가 지구환경보전을 위해 공동노력을 다짐하며 제정한 환경의 날 이었습니다. 센터 이면지를 활용하여 다함께 환경의 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환경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 또한 가졌습니다.
참가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다음 정기회의에는 더 많은 에디터님들과 함께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