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4일(수) 센터에서 2021년 1차 운영위원회가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진행되었습니다.
유병욱 운영위원장의 진행으로 시작된 회의는 2020년 1년차 사업평가 및 결산에 대한 보고와 청년공익활동 일자리지원사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2021년 사업에 대한 보고가 있었습니다.
안건에서는 2020년 센터 개소부터 센터가 자리잡는 1년간 함께해주신 유병욱위원장이 경기시민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 임기를 마치면서 사퇴의사를 표명하셔서 운영위원장 선출이 첫 번째 안건으로 상정되었습니다. 신임 운영위원장으로 민진영 위원(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이 추천되었고 참석한 위원님들의 만장일치로 선출되셨습니다. 민진영 신임위원장님은 성장하는 공익활동지원센터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말씀해주시고 이후 안건으로 2021년 사업계획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사업계획에 대한 활발한 의견이 제출되었고 단체들의 비대면 활동이 많아지면서 온라인회의 진행시 장비대여, 공간대여에 대해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안되었습니다. 센터가 자산을 구입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영상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공공기관과 파트너쉽을 맺어 단체에 지원하는 방안, 대여비를 지원하는 방안, 시군에 설립되는 센터나 기관에 비대면회의 공간을 마련하는 방안 등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예산직접 지원은 어렵지만 비대면 활동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익단체에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어 비영리민간단체 실태파악과 발전방안 연구용역에 많은 예산이 투여되는 만큼 실효성있는 연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과업지시에 정책과제를 도출할 수 있도록 보완하고 연구조사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명확히 하여 진행해야한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비영리민간단체가 경기도에서 승인되고 만큼 담당과와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연구조사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으로 1년 사업으로 진행되는 청년공익활동 일자리 지원사업이 단체의 공익활동을 확대하고 청년의 공익활동에 참여를 높여 연속사업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올해 사업에 성과를 내도록 노력해달라는 요청도 있었습니다. 그밖에도 회계교육과 자문단 운영에 대한 의견도 주셔서 센터에 대한 위원님들의 깊은 관심을 볼 수 있는 회의였습니다.
센터가 첫발을 내딛는데 응원해 주시고 2021년에도 센터의 든든한 지원군으로 함께 해주실 운영위원회 여러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