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024년 새해를 맞이하여 많은 손님이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를 찾아와 주셨습니다.
1월 12일 금요일에는 공익활동 형태 및 센터의 역할에 대한 공유를 통해 시민사회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국제협력사업으로 ‘일본 요코하마시 시민협동추진센터’와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일본 요코하마시 시민협동추진센터와 요코하마, 관동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민단체 활동가 8명이 방한하여 한국의 공익활동 형태 및 센터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한 현장 견학 및 의견 교환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경기 남부(수원시 옛도청)에 위치한 센터 공간을 라운딩하며 간단하게 경기도 공익활동 현황과 시·군센터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두 기관의 사업소개와 질의응답이 이어졌습니다. 한창희 부센터장님께서 요코하마시 시민협동추진센터에 대해 소개해주셨으며, 유명화 센터장님께서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의 설립 배경과 운영 현황, 성과 등을 공유하였습니다.
비슷한 영역의 활동을 지원하면서, 지역의 특색을 살려 활동하는 모습에 정보를 주고받고 피드백을 아끼지 않으며 각국의 공익활동 지원에 대한 열의를 나누었습니다.
특히 청년들의 공익활동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공통된 고민을 나누며 청년 활동가를 위한 '특화 역량강화 교육' 및 '참여자 유입방식 및 홍보'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못다한 이야기들은 맛있는 김치찌개와 함께 나누었습니다. 언어 장벽을 뛰어넘어 각국의 시민사회 분위기와 K-pop 이야기를 나누며 다시 만날 그날을 기원하였습니다.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는 이번 일본 요코하마시 시민협동추진센터 국제협력 간담회를 시작으로 공익활동 형태 및 센터의 역할을 공유하여 시민사회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국제적 논의의 장을 지속해서 마련할 계획입니다.
18일 목요일에는 센터 북부(의정부시)에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시의 자치행정과와 순천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방문해주셨습니다.
순천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 간담회에서는 센터(북부) 라운딩을 비롯하여 설립 배경과 운영현황에 대한 공유 그리고 순천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 개관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한 향후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순천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는 현재 공간 대관사업을 통해 자발적인 공익활동을 지원하고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꾸준한 고민을 지속해 오고 있었습니다. 이에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설립 초기에 고민했던 부분들과 해결 방법 등에 대한 꿀팁!도 함께 공유하였습니다.
순천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는 올해 초 개관식 이후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순천시민의 누구나, 언제든지, 함께하는 열린 공익활동을 위해 훨훨 날아오를 센터를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