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공익활동지원센터 설립을 위해 논의를 다시 시작한 성남지역 간담회
5월 21일(목) 오후 2시, 성남시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한 성남지역 간담회가 주민신협본점 숮골사랑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성남KYC 이준호 대표님의 여는 인사와 더불어 참여자들의 소개가 이어졌습니다. 성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참여단체 활동가분들 대부분 함께 해 주셨는데요 그 동안 코로나19 재난으로 인해 회의를 한번 도 진행하지 못해서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삼아 회의와 간담회를 함께 진행하기로 하셨다고 합니다.
이번 간담회는 여건상 긴 시간을 갖고 충분히 많은 이야기를 나누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성남에서는 공익활동지원센터 설립에 대해 작년에성남연대 주최로 2회에 걸쳐 토론회를 진행하여, 지역의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했다고 합니다. 토론회 기간에 나눈 대부분의 뼈대가 이번 간담회 내용과 다르지 않다고 하시면서 앞으로 공익활동지원센터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는 다짐을 남겨주셨습니다. 성남시의회에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어 조례제정도 어렵지 않게 진행될 수 있다는 말씀과 함께 앞으로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와 협력관계를 맺고 필요한 지원은 요청하겠다고 하셨습니다.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가 처음 설립된 만큼 활동가분들의 기대와 바라는 점이 많으셨는데요. 말씀해 주신 소중한 의견과 제안들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의 과제로 만들어 지역과 함께 이루어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 마무리는 성남시공익활동지원센터 설립을 위해 ‘이제부터 시작!!’이다 라는 의지를 모아주셨는데요. 그 동안 해 온 것처럼 지역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다양한 의견들을 모아 “ 다시 시작 ”하는 성남 시민사회를 기대합니다. 이번 간담회가 성남의 움직임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어 의미 있는 간담회였습니다.
이번 간담회가 성남의 움직임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어 의미 있는 간담회였습니다. 우리 센터는 성남시공익활동지원센터가 설립 될 수 있도록 기대하고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많은 활동으로 바쁘신 데도 불구하고 간담회에 참여해주시고, 많은 관심으로 의견을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성남시 공익활동 지원센터 설립을 위해
다시 시작 이다 !!!
간담회 결과 중<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에 바란다>
-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는 중간지원조직으로서의 역할이 중심이므로 직접적인 NGO 활동은 자제하고, 경기도 차원에서 31개 시·군 단체들 네트워크를 꼭 구축해야 함.
- 경기도의 모든 공모사업의 경우 인건비를 제한하고 있는데 서울이나 다른 지자체에서는 인건비 지원이 있는 경우가 있음.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가 사례를 만들고 있지만 더욱 확대해서 인건비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요청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