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입니다.
센터는 요즘 “공익활동 촉진과 지속가능한 경기”를 위해 날아오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더 넓은 세상으로 비상할 수 있는 날개를 달기 위해 4월 한 달 간 사업 준비를 비롯한 활동가교육을 진행하며
센터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다시 한 번 이해하고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한국사회 시민운동 - NGO, NPO 공익활동이란?
가장 먼저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의 민진영 강사님을 만났습니다. 공익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모인 센터의 일원들이 어떻게 한 자리에 모일 수 있게 되었는지 각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며 조금 더 서로에게 다가가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한국시민운동의 출현, 공익활동의 의미와 역사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며 중간지원조직인 공익활동지원센터의 필요성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만날 공익단체, 공익활동가들과 사업을 진행할 때 소통의 중요성과 중간지원조직의 구성원으로써 사명감을 가질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 인권친화적 조직문화
두 번째 강의는 인권교육 온다의 만나다(이기원) 강사님과 함께했습니다.
각자 오늘의 이름과 우리들의 약속을 정하여 일상 속 감수성을 높이고 조직 내 평화적, 민주적 소통문화를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하고 싶은 직장, 더 나은 조직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조직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토론하며 인권 친화적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첫발을 뗐습니다.
3. 장애인식개선교육
세 번째 활동가 교육으로는 숨결심리연구소 이찬미 강사님을 만났습니다.
장애를 바라보는 시각, 장애 하면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솔직하게 나누어 보았습니다.
장애의 사회적 이해와 장애유형별 의사소통 지원 방법론을 배우며 다시 한 번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성장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의 “시작”을 함께해 주신 모든 강사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센터로 차별없고 인권친화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남아있는 활동가 교육을 마치고 두 번째 이야기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