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동청소년공간 그늘, 미션·비전 도출 워크숍 현장 스케치
지난 8월 30일, 2025년 공익활동단체 지원사업 참여 단체인 일동청소년공간 그늘에서는 단체의 방향성을 함께 고민하고 향후 활동의 미래를 설계하는 미션·비전 도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청소년 활동가, 지역주민, 그리고 그늘을 아끼는 다양한 분들이 모여 열띤 논의와 따뜻한 대화를 나눈 의미 있는 자리였는데요.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는지 함께 살펴보실까요?!
📍 일동청소년공간 그늘은?
안산시 상록구에 위치한 일동청소년공간 그늘은 청소년들이 단순히 공부만이 아닌, 삶 속에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마을을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공간입니다.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마을을 변화시키고, 어른들이 이를 지지하는 구조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워크숍을 시작하기에 앞서 오늘, 지금의 기분을 나타내는 활동으로 워크숍이 시작되었습니다. 어느 날 인스타그램에 올릴 나의 피드라는 주제의 아이스브레이킹이었는데요?! 음식부터 기후위기 없는 지구환경, 스쿠버 다이빙 도전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나눠주셨답니다.
-----------------------------------
아이스브레이킹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단체의 방향성을 정립하고 미션, 비전을 도출하는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나온 시사점으로는 지속가능한 활동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재정 확보, 지역의 관련 센터들(지역아동센터, 청소년문화센터 등)과의 연계방안을 만들어내는 부분 등이 나왔습니다.
프로그램을 함께한 일동청소년공간 그늘 참여자분들 중 이 시간에 대해 소감을 남겨주셨는데요?
지금까지 활동을 같이 해왔지만 이렇게 우리의 활동을 돌아보고 평가해보는 시간은 없었던 것 같아요,
활동을 돌아보며 나 자신이 뿌듯하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앞으로 어떤 부분을 더 확장해나갈지 그런 고민도 할 수 있었구요.
라는 소감을 남겨주셨습니다. 활동을 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어떤 활동들이 이어져 왔는지, 어떤 가치를 갖고 단체의 활동이 이루어졌었는지를 돌아보고 그 내용을 기반으로 앞으로의 활동을 계획해볼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었다고 생각됩니다.
-----------------------------------
🤝 이해관계자와 함께하는 그늘
다음은 일동청소년공간 그늘 단체의 이해관계자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차 이해관계자로는 지역의 청소년들임을 알 수 있는 결과가 나왔고 2차, 그외 이해관계자로 지역의 청년, 어르신 등 다양한 대상들이 일동청소년공간 그늘과 연을 맺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후 비전문을 만드는 작업을 진행한 후 구성원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작업을 추진하였는데요? 먼저 각자가 생각하는 비전문을 미션을 기반으로 만든 후 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방식으로 추진되었습니다.
가장 많은 표를 받은 비전문은 청소년을 중심으로 일동을 만드는 어른들(16표) 이었으며 두번째로 많은 표를 받은 비전문은 우리 청소년 활동으로 변화하는 지역사회(14표) 였습니다.

단체지원사업 6개의 글단체지원사업목록열기 |
|
[2025년 공익활동단체 지원사업] 단체 방향성 정립 및 미션·비전 도출 워크숍 현장 스케치
🌱 일동청소년공간 그늘, 미션·비전 도출 워크숍 현장 스케치 지난 8월 30일, 2025년 공익활동단체 지원사업 참여 단체인 일동청소년공간 그늘에서는 단체의 방향성을 함께 고민하고 향후 활동의 미래를 설계하는 미션·비전 도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청소년 활동가, 지역주민, 그리고 그늘을 아끼는 다양한 분들이 모여 열띤 논의와 따뜻한 대화를 나눈 의미 있는 자리였는데요.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는지 함께 살펴보실까요?! 📍 일동청소년공간 그늘은? 안산시 상록구에 위치한 일동청소년공간 그늘은 청소년들이 단순히 공부만이 아닌, 삶 속에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마을을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공간입니다.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마을을 변화시키고, 어른들이 이를 지지하는 구조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일동청소년공간 그늘을 찾아가다보면 올라가는 길에 그늘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벽보들이 붙어있는데요? 정말 많은 활동들을 진행해오셨단걸 알 수 있었답니다. 🙌 워크숍의 시작 오늘의 워크숍은 (주)링크컨설팅 주현희 대표님과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워크숍을 시작하기에 앞서 오늘, 지금의 기분을 나타내는 활동으로 워크숍이 시작되었습니다. 어느 날 인스타그램에 올릴 나의 피드라는 주제의 아이스브레이킹이었는데요?! 음식부터 기후위기 없는 지구환경, 스쿠버 다이빙 도전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나눠주셨답니다. ----------------------------------- 아이스브레이킹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단체의 방향성을 정립하고 미션, 비전을 도출하는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 활동 돌아보기와 성찰 첫 순서는 단체의 역사 돌아보기였습니다. 단체의 역사속에서 어떤 방향성을 갖고 지금까지 활동이 이어졌는지, 어떤 성과, 가치들을 생산해내었는지 등을 돌아보는 아주 중요한 시간이었습니다. 단체 역사를 돌아본 후에는 지금까지 일동청소년공간 그늘의 활동들을 함께 살펴보고 그 안에서 잘해온점과 미흡한점, 시사점을 도출해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잘해온 점으로는 프로그램이 없어도 방문할 수 있는 공간, 다수의 동네 청소년들이 방문하는 공간, 다양한 재난, 위기 상황에서도 매끄럽게 운영이 되었던 부분, 지속적이고 꾸준한 활동이 이어지는 점, 아이들의 주체성을 보장해주는 공간 등의 이야기가 나왔고 미흡한 점으로는 시설이나 재정이 다소 미흡한 점, 청소년들을 케어하고 지원할 인력이 부족한 부분, 급여가 보장되지 않는 활동으로 보다 활동성이 떨어지는 점 등의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를 통해 나온 시사점으로는 지속가능한 활동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재정 확보, 지역의 관련 센터들(지역아동센터, 청소년문화센터 등)과의 연계방안을 만들어내는 부분 등이 나왔습니다. 프로그램을 함께한 일동청소년공간 그늘 참여자분들 중 이 시간에 대해 소감을 남겨주셨는데요?
라는 소감을 남겨주셨습니다. 활동을 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어떤 활동들이 이어져 왔는지, 어떤 가치를 갖고 단체의 활동이 이루어졌었는지를 돌아보고 그 내용을 기반으로 앞으로의 활동을 계획해볼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었다고 생각됩니다. ----------------------------------- 🤝 이해관계자와 함께하는 그늘 다음은 일동청소년공간 그늘 단체의 이해관계자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차 이해관계자로는 지역의 청소년들임을 알 수 있는 결과가 나왔고 2차, 그외 이해관계자로 지역의 청년, 어르신 등 다양한 대상들이 일동청소년공간 그늘과 연을 맺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해관계자까지 알아본 이후에는 오늘의 하이라이트인 단체의 미션, 비전을 도출하고 합의하는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단체의 잘해온 점, 부족한 점, 시사점과 더불어 단체의 이해관계자를 알아보고 지향점 등을 통합하여 미션과 비전을 만들어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어떤 내용들이 도출되었는지 함께 들여다보실까요? 먼저 미션으로는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갈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한다"가 도출되었습니다. 이후 비전문을 만드는 작업을 진행한 후 구성원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작업을 추진하였는데요? 먼저 각자가 생각하는 비전문을 미션을 기반으로 만든 후 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방식으로 추진되었습니다. 가장 많은 표를 받은 비전문은 청소년을 중심으로 일동을 만드는 어른들(16표) 이었으며 두번째로 많은 표를 받은 비전문은 우리 청소년 활동으로 변화하는 지역사회(14표) 였습니다. ✨ 함께 만든 미래 이렇게 오늘 활동의 모든 과정이 종료가 되었습니다. 장장 6시간에 걸친 결과였는데요? 다시한번 결과를 돌아보면 이번 워크숍에서 도출된 미션은 👉 “좋은 세상을 만들어갈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한다” 이었습니다. 이 미션은 더 나은 사회를 함께 만들어가는 책임 있고 주체적인 사회구성원으로 발전하겠다는 다짐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함께 나아갈 비전으로는 👉 “청소년을 중심으로 일동을 만드는 어른들” 을 제시했습니다. 이 비전은 청소년을 마을의 중심에 두고 어른들이 든든한 지지자가 되며, 청소년 활동이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낸다는 그늘의 지향점을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오늘의 워크숍 현장은 자유롭고 진지한 의견이 오가는 가운데 웃음과 공감으로 가득했습니다. 특히 청소년과 어른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며 **“우리의 활동이 일동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순간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일동청소년공간 그늘 단체가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마을과 함께 호흡하는 건강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수 있도록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도 열심히 응원하고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과정을 함께해주신 일동청소년공간 그늘 구성원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모두 고생많으셨습니다^^!!!
|